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군공항 이전과 연계' 무안·광주 민간공항 통합 어떻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공항 이전 부지 선정도 안돼…통합 상당기간 미뤄질 전망

"별개로 봐야 한다" 목소리 여전…지역 갈등도 우려

뉴스1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산 무안군수 등이 지난 2018년 8월20일 오전 전남도청 정약용실에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 국제공항 통합 업무협약식 참석해 협약식을 갖고 있다.2018.8.20/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국토교통부가 무안공항과 광주 민간공항 통합 이전 시기를 광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군공항 이전은 아직 부지 선정도 제대로 안된 만큼 양 공항 통합은 상당 기간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통합을 연계하는 것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만큼 지역민들의 거센 반발도 우려되고 있다.

26일 광주시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 24일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따르면 무안공항을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해 서남권 중심 공항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무안·광주공항 통합 이전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과 지역의견 등을 종합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민간공항 통합 상당기간 늦춰지나

국토부가 이번 고시를 통해 민간공항과 군공항 연계 이전 추진을 주장한 광주시의 손을 들어주면서 일단 외형적으로 논란을 종식시켰다.

하지만 실질적인 양 공항 통합은 상당 기간 늦춰질 전망이다.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는 2014년10월 광주시가 군공항 이전을 건의한 이후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다각적으로 노력해왔다.

민간공항 통합은 지난 2018년 8월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이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 이전을 올해까지 하기로 협약하면서 속도를 냈다.

속도를 내던 민간공항 통합은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와 맞불리면서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갈등을 빚어왔다.

협약 후 지난 2년여 동안 군공항 이전문제가 예비이전후보지조차 선정되지 못하면서 광주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을 포함한 광주시민들은 '선(先) 민간공항 이전'을 반대했고, 무안지역 주민 등은 군공항의 이전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양 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계속 이어지자 광주시와 전남도는 정부 차원의 문제 해결을 촉구했고, 결국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협의체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범정부협의체에서는 광주·전남이 군공항 이전지역 선정에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고 조정해나가기로 했다.

최근까지 범정부협의체 내에서 회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광주시가 군공항 이전 부지에 대한 가격을 재산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국방부에서는 이전 후보지역에 대해 4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가 군공항 이전 부지에 대한 지원 금액을 재산정한 뒤에는 국방부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할 방침이다. 국방부에서 검토 과정시 전남도에서 추천한 관계자도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지난 4월2일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 국무조정실과 국방·국토·기재·행안부 등 관계 부처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가 참석한 범정부 협의체 첫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국무총리실 제공) 2021.4.2/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군공항 이전 문제가 부지 선정도 제대로 안된 상태인 만큼 이와 연계하기로 한 민간공항 통합은 상당기간 늦춰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과 지역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로 하면서 올해 안에 이뤄질지 아니면 시일이 더 걸릴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군공항 이전 문제가 빠르게 진척이 된다면 올해 안에도 통합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 반대 등 갈등 우려 여전

국토부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민간공항 통합과 군공항 이전을 연계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남지역에서는 반발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최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두 사안을 섞어 놓으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별개로 하는 것이 타당하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혔고, 주민들도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대 의견을 제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두 사안을 연계하겠다고 고시했고, 이에 지역간의 갈등이 계속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국토부 고시 이후에도 전남도와 무안군은 두 사안을 별개의 문제로 보고 해결해야 한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김산 무안군수는 입장문을 통해 "군민들이 더 강력하게 군공항 이전 저지에 나설 것"이라며 "이번 계획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라는 본연의 목적은 사라지고 지역 간 갈등과 분열만 키운 잘못된 행정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에서는 김 군수의 발언과 같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남도도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 통합시기를 군 공항 이전 추진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발표는 지역 간 갈등을 심화시켜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군 공항 이전과 민간 공항 통합을 연계시킬 것이 아니라 정부 차원의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 발전대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전남도는 국토부가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따라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중심공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함께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먼저 중장거리 국제노선 취항을 위한 활주로 연장과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한 관리동 신축, 주차장 확충, 여객청사 리모델링 등 편의시설 확충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한다.

뉴스1

호남고속철도 무안국제공항역(가칭) 조감도.(전남도 제공) 2020.1.18/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5년 호남고속철도 무안국제공항 경유 개통 등 대중교통 연계망 구축으로 접근성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무안공항은 광주공항 통합 이전에 따른 시설 확충 등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한편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개발사업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5년(2021~2025) 단위의 종합계획이다.

향후 공항정책 방향 제시로 공항별 사업을 포괄적으로 규정하며, 일정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 중 고시될 예정이다.
junw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