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삼성vsLG, 생활가전 부문 美시장에서 엎치락뒤치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가전 시장인 미국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발표된 미국 소비자 만족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1위, LG전자가 2위를 차지했다. 이 조사에서 LG전자는 올해 처음으로 삼성전자에 역전을 허용했다.

이에 앞서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상인 '2021 IDEA 디자인상'에선 LG전자가 최고상인 금상을 포함한 10개 상을 수상한 반면, 삼성전자는 은상과 동상 등을 포함한 48개 상을 받았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 美소비자 만족도 첫 1위…삼성 80점, LG 79점

26일 미국 소비자만족지수협회가 발표한 '가전·전자 산업 소비자 만족도 연구 2020-2021'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생활가전 부문에서 80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79점으로 2위에 올랐다.

미국 소비자만족지수협회가 조사·발표하는 소비자 만족도는 미시·거시경제 성과를 측정하는 다양한 지표와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총 7960명의 미국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생활가전 부문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해보다 소비자 만족도가 상승했다. 지난해 78점을 받았던 삼성전자는 올해 3% 가량 향상된 80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삼성전자의 선전은 '비스포크', '스마트싱스' 등 독자적인 삼성전자의 생활가전 생태계가 미국 시장에서도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미국에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어 지난 5월에는 '비스포크 홈 2021' 행사를 진행하며 비스포크 가전의 본격적인 해외 시장 확대를 선언한 바 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올 3월 스마트싱스 클로딩 케어·스마트싱스 쿠킹 등 자사의 생활가전 IoT 기술인 스마트싱스를 미국에 도입, 본격적인 삼성전자 생활가전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LG전자는 미국 소비자 만족도에서 지난해 80점에 이어 올해는 1% 가량 하락한 79점을 획득했다.

미국 소비자만족지수협회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조사에 포함하기 시작한 2015년 이래로 LG전자가 삼성전자에 역전을 당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는 보쉬에 1위 자리를 내준 2018년을 제외하면 지난해까지 매년 1위를 수성했다. 동시에 LG전자가 미국 소비자 만족도에서 80점 밑으로 떨어진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DEA 디자인상…'양' 삼성vs'질' LG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2021 IDEA 디자인상'에서도 각축을 벌였다. 삼성전자가 상의 양에서는 압도했지만 LG전자는 최고상에 해당하는 금상을 수상하며 질적인 우위를 점했다.

IDEA 디자인상은 1980년부터 미국 산업디자인협회가 주관하는 북미 최고 디자인상이다. 디자인 혁신, 사용자 혜택,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하고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종합평가해 부문별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하며 'iF 디자인상', '레드 닷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이번 IDEA 디자인상에서 은상 7개, 동상 3개 및 본상 38개 등 총 48개 상을 받았다.

은상에는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슬림' ▲네오 QLED 8K TV등 가전제품과 ▲스마트싱스 쿠킹 ▲국가별 제품 조형 선호도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 '디자인 프레임' ▲미래 스마트폰과 로봇 관련 콘셉트 디자인 등 소비자 기술 및 디자인 전략 등이 선정됐다.

동상은 ▲프리미엄 가정용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액자형 TV '더 프레임' ▲비스포크 4도어 플렉스 냉장고 등이 수상했다.

LG전자는 올해 출시한 신개념 스크린 '스탠바이미'가 2021 IDEA 디자인상 금상을 차지했다.

앞서 LG 스탠바이미는 올해 진행된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본상을 수상한 바 있어 올해 열린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석권했다.

이 밖에 ▲LG 올레드 에보 갤러리 스탠드 ▲LG 사운드 바 에클레어 ▲LG 워시타워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알파 등이 동상을, ▲LG 스타일러 ▲LG 코드제로 A9S 오브제컬렉션 ▲LG 퓨리케어 듀얼정수기 ▲LG 인스타뷰 씽큐 오븐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스피커 등이 본상을 받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