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위드 코로나' 국내 항공업계 훈풍 조짐…사이판 이어 괌·태국·인도네시아 등 개방 움직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를 잇따라 도입하면서 항공업계가 분위기 반등을 노리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재무상태가 악화된 국내 항공사들은 백신 2차 접종률 확대에 따른 해외 여행 운항 기대와 함께 유상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가 코로나19 백신 생산량 증가에 따라 1년 안에 팬데믹이 종식될 수 있을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항공업계의 기대감도 상승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스테판 방셀 CEO는 최근 스위스 언론을 통해 "백신 생산량이 크게 늘고 있어 내년 여름쯤이면 전 세계로 백신이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부스터샷 역시 필요한 범위 내에서 접종이 가능할 것이며 유아 대상 접종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면역과 자연면역으로 내년 여름이면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나며, 그 이후에는 코로나를 독감과 비슷한 수준으로 생각하고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확대로 국내 여행객들의 해외 여행 수요도 점차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 3개 항공업체를 이용해 최근 사이판행을 예약한 인원은 4000명을 넘어섰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8일 출발한 사이판행 항공편의 탑승률이 85%에 달했다. 해당 항공편 탑승 여객 150명 중 95% 이상이 패키지 상품을 구매했다. 이는 한국-사이판의 트래블버블 제도 시행 후 최대 수치다. 아시아나항공은 사이판에 이어 괌 노선 운항도 준비중이다.

제주항공도 추석연휴 사이판행 항공편에 탑승한 인원이 174석 중 99명에 달했다. 추석 이후 사이판 예약자는 1200여명이며 연말까지 주 1회 토요일에 운항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의 인천-사이판 노선 예약률은 이달 말 기준 90%대다. 10월에는 70~80%로 하락했지만 11월에는 95% 이상 증가했다. 티웨이항공은 주 1회 목요일에 운항 중이다.

또한 사이판과 괌 이외에도 해외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지역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태국은 인기 관광지이면서 통제가 가능한 섬 지역인 푸껫과 꼬 사무이에서 '규제 샌드박스'를 운영 중이다. 태국 정부가 인정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한국 등 저·중위험 국가 출신 관광객에게 자가 격리를 면제하는 프로그램이다. 7월1일~ 9월16일 푸껫에만 해외 관광객 3만여 명이 찾는 등 성공을 거뒀다. 태국 정부는 이를 10월부터 수도 방콕, 치앙마이, 후아힌, 파타야 등 5개 유명 관광지로 확대하기로 했다.

베트남 정부는 유명 관광지 푸꾸옥에 대해 정부가 인정하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동북아, 유럽, 미국, 호주, 중동 관광객에게 자가 격리를 면제하는 프로그램을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푸꾸옥은 섬 지역인 데다 집단 감염 보고가 없었고, 검역과 치료 시설도 충분해서다.

인도네시아도 10월부터 최고 관광지인 발리섬을 제한적으로 개방한다. 한국, 일본,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 일부 국가의 접종 완료자에 한해 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덴마크를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위드 코로나'를 이행하는 지역이 늘어나면서 항공 업계의 운항 재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훈풍을 타고 항공 업계는 유상증자를 통한 재구무조 개선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227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나선 에어부산이 투자수요 확보에 성공하면서 LCC 업체들이 잇따라 유상증자에 나서고 있다. 에어부산은 지난 17일과 23일 구주주를 대상으로 청약 공모를 진행한 결과 1억1793만주가 청약돼 발행 예정 주식 수 1억1185만주를 초과 달성했다. 청약률은 105.4%다.

최대주주인 아시아나항공이 초과청약을 통해 배정물량보다 약 20% 많은 4928만5312주를 약 1000억원에 사들였고, 부산시(지분 4%)도 약 70억원을 투입했다. 주당 발행가액은 2030원으로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약 2271억원을 조달하게 됐다. 에어부산은 조달한 자금 대부분을 채무상환 및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에어부산이 흥행에 성공함에 따라 유상증자를 앞둔 진에어와 제주항공도 항공주 등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주항공은 액면가 감액(5대 1) 방식의 감자와 2066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지난 6일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했고, 주주들은 다음달 18일과 19일 신주인수권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다.

진에어는 유상증자와 신종자본증권(영구채) 발행을 통해 연내 총 1834억원의 자본을 확보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유상증자 규모는 1083억6000만원으로 신주배정기준일은 9월24일, 유상증자 청약일은 11월 1일부터 이틀간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세계 각국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백신 여권을 도입하는 국가도 확대되고 있다"며 "올 하반기부터 해외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 증가를 고려해 항공사별 노선 확보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의 자금난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