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 3주째…윤석열 소환하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손준성·김웅 휴대전화 등 압수물 분석
尹 개입 입증할 자료 확보 여부가 관건
'한명숙 위증 교사' 피의자 소환 가능성
뉴시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승강장에서 시민들에게 추석 명절 귀성인사를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21.09.19. jhop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천=뉴시스]김지훈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고발사주 의혹' 압수물 분석 작업이 3주째 이어지고 있다. 고발장 접수 사흘 만에 수사 착수를 결정한 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상대로 피의자 소환조사에 나서게 될지 주목된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씨로부터 제출받은 고발장 사진과 텔레그램 메시지,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4·15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휴대전화와 태블릿PC 등을 분석하고 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과 손 전 정책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공직선거법 위반,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입건했다. 김 의원은 주요사건관계인 신분이다.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손 전 정책관이 김 의원을 통해 야당에 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하려 했으며, 윤 전 총장이 그 배후에 있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공수처는 김 의원이 조씨에게 텔레그램으로 전달한 고발장 캡처 파일에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힌 점 등을 근거로 손 전 정책관이 전달자 역할을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러나 손 전 정책관은 '고발장 작성'과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을 모두 부인하고 있다. 나아가 압수된 휴대전화 잠금 해제 등에 협조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손 전 정책관이 실제 '전달자'였는지, 아니면 제3의 인물이 전달 과정에 개입됐는지 등을 규명할 증거 확보가 중요해진 상황이지만 조씨와 김 의원의 텔레그램 대화방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추가 자료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공수처가 윤 전 총장의 관여를 입증할 단서를 확보해 수사에 착수한 것은 아니다. 단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자리가 검찰총장의 '오른팔'로 불린다는 점, 손 전 정책관이 윤 전 총장 측근으로 분류된다는 점 등에 비춰 고발장 작성 및 전달 과정에 윤 전 총장이 관여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정도다. 만약 손 정책관의 '전달'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윤 전 총장의 혐의 입증도 쉽지 않은 셈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2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지난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단 수사가 시작된 이상 최대한 빨리 끝내는 것이 선거에 대한 영향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윤 전 총장 사건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러나 손 전 정책관의 혐의를 입증하지 못할 경우 윤 전 총장 소환조사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공수처가 손 전 정책관으로부터 유의미한 자료나 진술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윤 전 총장을 상대로 한 강제수사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공수처는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 앞서 지난 6월부터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과 옵티머스 펀드 사기 부실수사 의혹 사건 피의자로 윤 전 총장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모해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과 관련해서는 핵심 참고인인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는 등 진척이 있어, 윤 전 총장이 이 사건의 피의자 소환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jikim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