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곽상도 아들 50억 논란에..."文대통령 아들·조국 딸 지적하더니"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아들 곽모(32) 씨가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받았다는 보도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미디어아트 작가와 조국 법무부 전 장관 딸 조민 씨 사례에 빗대 공세를 펼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26일 페이스북에 곽 씨의 퇴직금 50억 원을 다룬 기사를 공유한 뒤 “‘화천대유’ 실소유주 외, 전·현직 직원 및 그 가족이 누구인지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해 한 매체가 보도한 “문 대통령 아들 ‘주민등록 공개 요구’ 곽상도… 정작 본인 아들은 재산 공개 거부”라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곽 씨 퇴직금 의혹을 언급하며 “말이 나온 김에 곽상도 의원의 심각한 ‘내로남불’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제까지 곽 의원은 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사생활과 그의 작품 활동에 대해 끊임없이 시비를 걸어왔다. 대통령의 어린 손자가 병원에 다닌 기록까지 추적하는 등 사생활 침해도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판 중인 조국 전 장관과 그 자녀에 대해서도 도를 넘는 모욕을 계속했다”며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받은 ‘50억 원’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어떻게 책임지겠는가?”라고 물었다.

이데일리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긴급보고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도 “조 전 장관이 다시 생각난다”고 했다.

윤 의원은 “(조 전 장관) 딸이 대학에서 600만 원 장학금을 받았다고, 당시 검찰은 뇌물이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의 딸이 아니었다면 그런 해석은 성립하지 않았을 장학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 기소의 잘잘못을 다시 따지자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법과 공권력의 집행은 국민 모두에게 공평해야 한다”며 “지켜보겠다. 600만 원과 50억의 차이가 무엇인지 말이다”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관련 기관의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며,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600만 원을 뇌물이라 했던 당시 검찰총장은 지금 50억 원을 뭐라 할지 지켜보겠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대장동 개발의 모든 과정과 자금 흐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며 “특검이 여야 가릴 것 없이 수사하도록 해야 하며 곽 의원 아들 문제도 다른 의혹과 함께 특검 통해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퇴직금의 명확한 목적과 배경을 철저히 드러내야 한다”며 “혹 아버지(곽 의원)가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과 국회의원이라 그런 비상식적 대우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국민이 의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지난 24일 경기도 성남시청 인근 교차로에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기도의회 의원과 국민의힘 지역 당협위원장 이름으로 상반된 의미를 담은 현수막이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곽 의원은 화천대유로부터 아들 곽씨가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받았다는 보도에 대해 “거꾸로 이야기하면 이재명 경기지사가 그런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준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곽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를 통해 “회사가 지금 생각보다 많은 돈을 벌었다는 것 때문에 문제가 된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아들이 퇴직금인가, 성과급을 받았다는 것은 아는데 정확한 것은 모른다”고 덧붙였다.

그는 액수가 너무 큰 것 아닌가 라는 질문엔 “보통 회사에서 이만한 수익을 올린 회사가 있었나”라며 “회사가 벌었으니깐, 형편이 되니깐,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준 거 아니겠나”라고 물었다.

또 화천대유에 투자했다가 사실상 배당금 성격으로 퇴직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투자했으면 진작 다 나타났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가까운 사람이 부동산 사업 회사를 차리고 직원을 찾고 있다기에 아들에게 관심이 있으면 지원해보라고 한 것”이라며 “아들은 부동산 시행 사업을 구체화하는 일을 말단 직원으로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혜 의혹에 휩싸인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은 이 지사가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하면서 추진한 1조1500억 원 규모의 공영 개발 사업이다.

정치권에서는 대장동 개발사업 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성남의 뜰’과 해당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 화천대유가 이 지사와 특수 관계에 있어 출자금 대비 1154배에 달하는 막대한 이득을 챙겼다는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대표적인 모범 개발 행정 사례”라고 반박하며 관련 수사를 공개 의뢰했고, 검찰과 경찰은 의혹에 관한 검토 및 수사에 들어갔다.

이 지사 측은 곽 의원 아들 의혹에 대해 “30대 그룹 전문경영인 퇴직금보다 더 받는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이 지사 캠프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은 “(곽 의원에게) 화천대유와의 관계를 물어도 끝까지 아무 대답을 하지 않고, 아들 월급 일부만을 공개했던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아이러니하게도 곽 의원의 페이스북 해명 글이 아주 중요한 증거가 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곽 의원의 말에 따르면, (1)자신의 아들은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해서 월급 250만 원 정도를 받으면서 일한 ‘평범한 청년’이라고 하고 있고, (2)화천대유에 투자를 한 것이 없다고 한다”며 “실제로도 곽 의원의 아들의 경력, 학력과 회사 내 직책 등에 비추어 보면 퇴직금 50억 원은 비상식적인 금액이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법적으로는 퇴직금이라는 외형을 빌렸지만 실제로는 뇌물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 보인다”며 “철저한 수사를 통한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곽 의원은 “특검을 통해 신속하게 진상 규명을 하자는데 저는 동의했다”며 “특검을 하다 보면 아들과 관련된 이 부분도 수사가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를 겨냥해 “이것을 피하는 것이 이상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