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미국, 라이더컵 '신기록 우승'할까…둘째 날까지 유럽에 11-5(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팀 존슨-모리카와 2승 추가…유럽팀 람-가르시아도 2승

미국, 3.5점 보태면 우승…8점 더하면 1979년 이후 최다 득점 우승

연합뉴스

미국팀 에이스 저스틴 존슨과 캐디, 파트너 콜린 모리카와가 퍼팅 라인을 보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미국이 라이더컵 둘째 날에도 유럽을 크게 따돌리며 정상 탈환 기대를 높였다.

미국은 26일(한국시간) 미국 위스콘신주 헤이븐의 휘슬링 스트레이츠(파71·7천390야드)에서 열린 제43회 라이더컵 골프대회 둘째 날 포섬 4경기, 포볼 4경기에서 유럽을 5-3으로 꺾었다.

전날 포섬 4경기, 포볼 4경기에서도 유럽을 6-2로 제압한 미국은 중간 합계 11-5로 유럽을 크게 따돌렸다.

라이더컵은 미국과 유럽에서 12명의 대표 선수가 출전해 단체전을 벌이는 남자골프 대항전이다. 격년으로 열리지만,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열리지 않아 올해로 1년 미뤄졌다.

첫날과 이틀째에는 포섬과 포볼 매치를 4차례씩 치르고, 마지막 날엔 싱글 매치 플레이로 승부를 겨룬다.

포섬은 공 하나로 두 명의 선수가 번갈아 경기하는 방식이고, 포볼은 각자의 공으로 경기해 더 좋은 성적을 그 팀의 점수로 삼는다. 이기면 1점, 비기면 0.5점을 가져간다.

1927년 미국과 영국의 대항전으로 시작해 1979년 미국과 유럽의 대결로 확대한 라이더컵에서 미국은 통산 전적에서 26승 2무 14패, 유럽과의 대결로만 좁히면 11승 1무 8패로 앞서지만, 최근 대결인 2018년엔 10.5-17.5로 졌다.

미국은 30세 미만 선수 8명과 라이더컵에 처음 출전하는 선수 6명 등 '젊은 피'로 분위기를 바꾸는 데 성공했다.

미국은 싱글 매치 플레이에서 3.5점(3승 1무)만 더 올리면 우승한다.

나아가 역대 최다 득점 우승을 노린다. 라이더컵이 미국과 유럽의 대결로 진행된 1979년 이후 기존 우승팀의 최다 득점은 18.5점이다. 미국이 싱글 매치 플레이 12경기 중 8경기에서 승리하면 라이더컵 최초로 19점으로 우승한다.

연합뉴스

스페인 듀오 욘 람(오른쪽)과 세르히오 가르시아
[로이터=연합뉴스]



유럽에서는 세계랭킹 1위 욘 람과 베테랑 세르히오 가르시아 '스페인 듀오'가 이틀간 3승을 합작하며 자존심을 지켰다.

먼저 열린 포섬 경기에서는 람-가르시아가 브룩스 켑카-대니엘 버거(미국)를 1홀 남기고 3홀 차로 꺾으며 가장 먼저 승리를 따냈다.

하지만 미국은 남은 포섬 3경기에서 모두 유럽을 꺾었다.

미국팀의 더스틴 존슨-콜린 모리카와가 폴 케이시-티럴 해턴(이상 잉글랜드)을, 저스틴 토머스-조던 스피스가 빅토르 호블란(노르웨이)-베른트 비스베르거(오스트리아)를 각각 2홀 차로 꺾었다.

마지막으로 도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잰더 쇼펄레와 2020-2021시즌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페덱스컵 플레이오프 우승을 차지한 패트릭 캔틀레이가 리 웨스트우드-매슈 피츠패트릭(이상 잉글랜드)을 1개 홀 남기고 2홀 차로 제압했다.

이어서 열린 포볼 경기에서는 미국과 유럽이 2-2로 맞섰다.

이번에도 람-가르시아가 켑카-스피스를 2홀 차로 꺾고 승리를 가져갔다.

가르시아는 이번 대회에서 람과 호흡을 맞춰 3전 3승을 달리며 유럽 팀의 에이스 역할을 하고 있다. 람은 전날 포볼에서 해턴과 함께 브라이슨 디섐보-스코치 셰플러와 무승부를 기록한 것을 포함해 개인적으로 3승 1무를 기록 중이다.

셰인 라우리(아일랜드)-해턴도 토니 피나우-해리스 잉글리시(미국)를 1홀 차로 따돌리며 유럽에 1점을 안겼다.

그러나 미국은 스코티 셰플러-디섐보가 토니 플리트우드(잉글랜드)-호블란에게 3홀 차 승리를 따내고, 존슨-모리카와가 이언 폴터(잉글랜드)-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에게 4홀 차 압승을 거두면서 유럽을 다시 따돌렸다.

미국에서는 세계랭킹 2위 존슨과 3위 모리카와가 이틀간 3승을 합작했다.

연합뉴스

더스틴 존슨
[로이터=연합뉴스]


존슨은 첫날 포볼에서 쇼펄레와 승리한 것을 포함하면 개인 4전 4승으로 맹활약하고 있다.

존슨이 싱글 매치에서도 이기면 아널드 파머, 가드너 딕슨(이상 1967년), 래리 넬슨(1979년)을 이어 라이더컵 5전 전승을 기록한 4번째 미국 선수로 이름을 남긴다.

존슨은 27일 싱글 매치 플레이에서 케이시와 맞붙는다.

이밖에 쇼펄레와 매킬로이, 캔틀레이와 라우리, 셰플러와 람, 디섐보와 가르시아가 일대일 자존심 대결을 벌인다.

abbi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