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中정부, 빅테크간 서비스 통합 속도...텐센트·알리바바 '수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자국 빅테크(대형 IT 기업)간 서비스 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 당국의 빅테크 길들이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 편의성과 특정 기업의 시장 독점 방지 조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모습이다.

중국 인터넷 기업을 관리하는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지난 17일까지 빅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연동 관련 규정을 제정하라고 요구한 가운데 1위 기업인 텐센트부터 후발주자인 알리바바까지 중국 정부의 말에 따르고 있다.

◆텐센트, 中정부 요구 '수용'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에 따르면 중국의 대표 메신저 위챗이 외부 링크를 일부 개방하면서 중국 인터넷의 '벽 허물기 작전'이 첫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는 최근 중국 당국이 반독점 규제를 앞세워 대대적인 빅테크 규제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움직임이다.

그동안 텐센트와 알리바바는 모바일결제,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을 벌이며 중국 IT 기업들을 자사의 생태계에 포함시키고자 노력했다.

텐센트계는 전자상거래업체 징둥, 음식배달 업체 메이퇀, 모바일결제서비스 위챗페이, 알리바바계는 알리페이, 음식배달 업체 어러머, 전자상거래업체 쑤닝, 신선식품업체 허마셴성으로 구분하는 게 대표적이다.

메트로신문사

현재 중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인터넷 플랫폼 간 외부 링크 개방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는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압력에 따라 지난 17일 '위챗 외부 링크 콘텐츠 관리 규정'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다. 해당 성명을 통해 텐센트 측은 1단계 외부 링크 관리를 위한 첫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텐센트가 발표한 조치에 따르면 ▲이용자는 위챗의 일대일 채팅창에서 외부 링크에 접근할 수 있고 ▲텐센트가 운영하는 SNS QQ에서 타오바오와 도우인 간의 링크 차단을 해제했다. 해당 서비스는 위챗을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적용된다.

◆中정부 빠른 요구에 준비 안 된 빅테크사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서비스 개방 요구가 현장의 의견 수렴 없이 너무 빠르게 이뤄지면서 빅테크사들이 발표한 정책과 현실간의 거리감도 커지고 있다.

메트로신문사

중국국제금융공사(CICC)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위챗이 타오바오와 틱톡에 개방하고 있는 외부 링크는 제한적이다. 실제로 올해 3월 타오바오를 운영하는 알리바바는 Taote(Taobao Special Edition)를 통해서 위챗에 서비스 연동에 대한 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해당 신청은 6개월이 지난 현시점까지도 처리되지 않았다. 기업 간 간단한 신청조차 통과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외부 링크를 개방한다고 해도 서비스 간 오류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 서비스 통합을 하면 중국 정부의 관리와 감독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현재 중국 당국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는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의 경우 국영기업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안타까운 건 현재로서는 중국 정부가 IT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통합의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적어보인다는 점이다. 중국은 당장 하반기부터 새로운 규제법안의 시행을 앞두고 있다.

코트라는 '중국, 인터넷 산업 규제 강화 동향' 보고서를 통해서 "중국의 관련 법·제도의 운용 방향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11월1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개인정보보호법'은 2017년 6월1일부터 시행해온 '사이버보안법',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데이터안전법'과 함께, 중국 사이버 관리·데이터 보호의 트로이카 시대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