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조국이여, 내가 돌아왔어요” 애국영웅이 된 멍완저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미국 검찰에 기소돼 캐나다에서 가택연금 상태로 있던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이 25일 밤 중국 정부 전세기편으로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의 바오안(寶安) 국제공항에 입국한 모습./신화/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내가 집으로 돌아왔어요(我終於回家了)”

미국 검찰에 기소돼 캐나다에서 2년 9개월간 가택연금에 처해졌던 멍완저우(孟晩舟·49) 화웨이 부회장은 25일 밤 중국 선전(深圳)시 바오안(寶安) 국제공항에 도착해 이렇게 말했다. 이날 멍 부회장은 중국 정부가 마련한 에어차이나(중국국제항공) 전세기 편으로 귀국해 국빈급 환대를 받았다. 오성홍기(중국 국기)를 연상시키는 붉은 색 원피스를 입은 그는 붉은 카펫이 깔린 트랩(이동식 계단)을 밟고 전세기에서 내렸고, 국기를 흔드는 수백명의 환영 인파에게 한참 동안 손을 흔들었다. 공항 활주로에 걸린 현수막에는 ‘멍완저우 여사가 집에 돌아온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멍 부회장이 대대적인 환대를 받은 이유는 중국이 그의 귀국을 대미(對美) 외교의 승리로 홍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멍 부회장은 화웨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런정페이의 큰 딸이다. 그는 2018년 12월 미국의 대이란 제재 위반 등의 혐의로 캐나다에서 체포됐다가 지난 24일 미국 법무부와 기소 연기에 합의해 귀국길에 오르게 됐다. 중국은 그간 멍 부회장을 미국의 대(對) 중국 압박 정책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해왔다.

중국 국영 CCTV에 따르면 멍 부회장은 이날 공항 활주로에 설치된 마이크 앞에서 성명을 낭독하며 애국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평범한 중국 국민으로서 3년간 이국타향에 머물며 매순간 당과 조국, 인민의 관심과 보살핌을 느꼈다”면서 “(나의) 신념에 색에 있다면 그것은 분명 중국홍(中國紅·중국을 상징하는 붉은색)일 것”이라고 했다.

또 “시진핑 국가주석이 한 국민의 안위에 관심을 보여준 것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면서 “지난 3년을 돌아보며 나는 개인과 기업, 국가의 운명이 긴밀히 연결됐다는 것을 느꼈다”고 했다. 이어 “조국은 우리의 가장 강력한 방패”라면서 “조국이 발전하고 창성해야 기업도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국민도 행복하고 안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25일 중국에 도착해 전세기에서 내린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이 꽃다발을 받고 있다. 미 검찰은 2019년 1월 멍 부회장을 이란에 장비를 수출하기 위해 홍콩의 위장회사를 활용했다는 혐의 등으로 기소하고 캐나다로부터 멍 부회장의 범죄인 인도를 추진했다. 그러나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법원에 범죄인 인도를 막아달라고 소송을 냈고, 이후 밴쿠버 자택에만 머무르는 조건으로 보석 허가를 받았다. 지난 24일 미 법무부와 합의에 성공해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됐다./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주요 언론들은 일제히 멍 부회장의 귀국을 “역사적인 중국 외교의 승리”라며 대서특필했다. 중국 당기관지인 인민일보는 25일 ‘중국의 나아가는 발걸음을 막을 수 있는 세력은 없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중국 국민 멍완저우의 귀국은 당(黨)이 강인하게 이끌어온 결과이며, 중국 정부가 부단한 노력 끝에 얻은 결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 인민들이 중대한 승리를 얻었다”고 했다.

CCTV는 “멍완저우의 귀국은 중국 공산당이 말한 것을 지킨다는 사실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면서 “(미국) 패권에 반대하는 중국 인민들의 위대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중국 선전시 바오안 공항에서 인파들이 2년 9개월만에 귀국하는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을 환영하고 있다. 현수막에는 '멍완저우 귀국 환영'이란 문구가 쓰여 있다./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百度)는 바오안 국제공항의 상황을 멍 부회장 입국 6시간 전부터 생중계했다. 공항 활주로 안에서 대기한 환영 인파 외에도 공항 실내에 자발적으로 모여든 시민들의 모습을 담아 고조된 분위기를 전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등 소셜미디어에는 멍 부회장 귀국 관련 키워드가 주요 검색어로 올랐다.

중국 외교부도 멍 부회장 귀국에 대해 환영 메시지를 전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성명에서 “멍완저우 사건에 대한 중국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면서 “사실이 입증하다시피 이번 사건은 중국 국민에 대한 정치적 박해 사건이며, 중국 첨단기술 기업을 억압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밝혔다.

멍완저우 사건 일지
2018년 8월美 법원, 멍완저우 체포영장 발부
2018년 12월캐나다, 美 요구 따라 밴쿠버에서 멍완저우 체포하고 가택 연금

中, 캐나다인 대북 사업가와 전직 외교관 체포
2019년 1월美, 캐나다에 멍완저우 정식 인도 요구
2020년 6월中, 캐나다인 2명 간첩 혐의로 기소
2021년 1월캐나다 법원, 멍완저우 보석요건 완화 신청 기각
2021년 8월中, 간첩 혐의로 기소됐던 캐나다인 한 명에게 징역 11년 형 선고
2021년 9월 24일美 법무부, 멍완저우와 기소 연기 합의
2021년 9월 24~25일멍완저우 석방돼 중국행, 중국에 수감됐던 캐나다인 2명 캐나다행


그러나 멍 부회장의 귀국을 중국의 일방적인 외교 승리로 주장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과 캐나다 간 ‘인질 맞교환’ 방식으로 멍 부회장이 풀려났다는 시각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AP 통신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에 수감됐던 캐나다 국적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와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이 석방됐고 다음날 캐나다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멍 부회장이 캐나다에서 체포된 직후 중국에서 간첩 혐의로 체포한 캐나다인들이다. AFP통신은 “트뤼도 총리의 기자회견은 멍 부회장이 캐나다에서 중국으로 떠난 지 한 시간 만에 이뤄졌다”며 “캐나다와 중국, 미국이 멍 부회장과 캐나다인 석방을 두고 사전에 조율했다는 의미”라고 했다.

미중 갈등의 상징적 인물이었던 멍 부회장이 풀려났지만 미중관계가 급격히 개선될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 우드로윌슨센터 산하 키신저미중연구소의 로버트 댈리 소장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미중 간 불신이 깊어 멍 부회장 석방 자체가 미중 관계의 긴장을 누그러뜨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이 미국에 대한 승리를 과도하게 주장하면 오히려 관계를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애덤 시걸 미국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은 “멍 부회장 석방으로 양국 간에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은 없을 것”이라면서 “미국은 화웨이를 계속 제재할 것이고, 기술 분야 불신은 해결될 기미가 없다”고 했다. 그러나 뉴욕타임스(NYT)는 “미중 갈등의 중요한 요소 하나가 제거된 것만은 사실”이라고 했다.

[이벌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