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화웨이 부회장 3년만에 석방, 中도 캐나다인 2명 풀어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미법무부와 기소 연기 합의로 가택연금 해제...멍완저우 "공산당에 감사"

파이낸셜뉴스

[밴쿠버(캐나다)=AP/뉴시스] 24일(현지시간) 멍완저우 화웨이 CFO가 캐나다 밴쿠버 법원 앞에서 입장문을 읽고 있다. 2021.09.25.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미국의 요청으로 캐나다에 가택 연금됐던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49) 부회장이 3년 만인 24일(현지시간) 석방됐다. 이와 동시에 중국에서 간첩 혐의로 수감돼 있던 캐나다인 2명도 멍 부회장 석방 직후 풀려났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멍 부회장이 이란 제재와 관련해 일부 잘못을 인정하는 대가로 멍 부회장에 대한 금융사기 사건을 무마하는 기소 연기 합의(DPA)에 도달했다.

이렇게 되면 멍 부회장이 특정한 합의 조건을 지키는 것을 전제로, 미 법무부는 일정 기간 멍 부회장에 대한 기소를 자제하게 된다. 멍 부회장이 합의 사항을 이행할 경우 그에 대한 사기 등 형사고발은 2022년 12월 1일 기각될 예정이다.

다만 멍 부회장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유죄를 받아들이는 것까지는 아닌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멍 부회장은 화웨이의 이란 사업에 관해 HSBC 은행에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책임만 인정했다.

기소 연기 합의 이후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주 대법원은 멍 부회장의 범죄인 인도 재판을 기각하고 그에게 석방 명령을 내렸다.

멍 부회장의 석방은 지난 2018년 12월 캐나다 밴쿠버 국제공항에서 미 정부의 요청에 따라 캐나다 경찰에 체포된 지 2년 9개월 만이다.

미 검찰은 2019년 1월 이란에 장비를 수출하기 위해 홍콩의 위장회사를 활용,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 등으로 멍 부회장을 기소하고 캐나다로부터 멍 부회장의 범죄인 인도를 추진했다.

그러나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법원에 범죄인 인도를 막아달라고 소송을 냈고, 이후 밴쿠버 자택에만 머무르는 조건으로 보석 허가를 받았다.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멍 부회장은 회사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런정페이의 딸이기도 하다.

이에 반응해 중국도 보복성 조치로 체포했던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 등 2명을 같은 날 석방했다.

캐나다 가택연금에서 풀려나 귀국길에 오른 멍 부회장은 조국이 가장 큰 버팀목이었다면서 중국공산당과 정부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멍 부회장은 “곧 위대한 조국 어머니의 품에 들어간다”면서 “중국공산당의 영도 하에 우리 조국은 번영·발전을 향해 가고 있다. 강대한 조국이 없다면 오늘 내 자유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쉬즈쥔 화웨이 순환회장은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의 제재로 매년 휴대전화 매출에서 최소한 300억 달러(약 35조3000억원)의 손실을 봤다”고 주장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