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트럼프 '선거사기' 주장이 사기.. 美 애리조나주 재검표, 바이든 표 되레 늘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리코파카운티 210만장 투표용지 수작업 재검표
바이든 득표 99표 늘어났지만 트럼프 261표 줄어
트럼프 "가짜 뉴스... 전체 감사 보고서 공개하라"
한국일보

공화당 소속 캐런 팬 애리조나주 상원의장이 24일 피닉스 주의회 의사당에서 매리코파카운티 재검표 감사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피닉스=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실시된 미국 대선에서 ‘선거 사기’가 있었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의 주장이 거짓말임이 확인되고 있다.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실시된 대선 개표 결과 감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더 많은 표를 얻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의 주장과는 달리 되레 바이든 대통령의 득표는 더 늘었고 트럼프 전 대통령 득표는 줄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은 24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상원이 매리코파카운티의 대선 개표 결과에 대해 실시한 감사 결과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감사 보고서 초안에 따르면 수작업으로 매리코파 카운티 210만 장 투표용지를 재검표한 결과,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11월 카운티가 발표한 공식 집계치보다 99표를 더 얻었고 트럼프 전 대통령 득표수는 오히려 261표 줄었다. 하지만 거의 6개월에 걸친 감사에서 공화당은 대선 결과를 뒤집지 못했다. 감사 보고서는 재검표가 작년 11월 개표 결과와 “실질적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11월 대선 당시 애리조나에서 1만500표 차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앞섰다. 특히 애리조나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매리코파카운티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약 4만5,000표 차로 승리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선거를 도둑맞았다’고 주장했고, 애리조나 입법부를 장악한 공화당 상원은 지난 4월 매리코파 카운티 투표 과정 전반을 들여다보는 감사 실시안을 의결했다.

공화당 대선 감사를 비판해왔던 매리코파카운티는 성명을 통해 “우리의 검표는 정확했고 당시 당선자로 인증된 후보가 실제로 승리했음을 확인시켜 준다”며 “이것이 이야기의 끝이고 다른 주장은 잡음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NYT는 공화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사기 주장을 입증하는 데 실패했다”며 “애리조나 재검표 결과는 전국의 친(親)트럼프 공화당원들에게 엄청난 실망을 안겨줄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선 음모론 주장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을 발표해 재검표에 따른 바이든 승리 보도는 “가짜 뉴스”이고 “중대하고 부정할 수 없는 대선 사기 증거”를 담은 전체 감사 보고서가 공개되지 않았다면서 “검찰이 대선 사기 중대 범죄를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애리조나 공화당 역시 초안이 아닌 전체 감사 보고서에는 “더 큰 결론”이 담겨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신들이 의결한 감사에 대해서도 불신한다는 의도를 보인 셈이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