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쿼드 첫 대면 정상회담…중국 겨냥 "자유·개방 인도태평양"(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억제' 염두에 둔 백신지원·기후변화·기술 등 분야 협력 합의

연합뉴스

쿼드 첫 대면 정상회의 [A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일본, 인도, 호주의 대중국 견제협의체로 알려진 '쿼드'(Quad) 정상들이 24일(현지시간) 첫 대면회의를 열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또 정상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기후변화, 공급망, 기술, 우주 등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쿼드 회원국 정상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백악관으로 초청해 4자 회담을 개최했다.

지난 3월 화상 모임은 열었지만 대면 방식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이 중국 억제를 위해 인도태평양 전략에 힘을 쏟고 동맹 규합에 나선 가운데 중국과 각종 갈등 속에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우려하는 다른 세 나라가 합세한 결과이기도 하다.

각국 정상은 약속이나 한 듯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역설했다. 이 표현은 서방 진영이 중국을 견제할 때 사용하는 관용구나 마찬가지다.

바이든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6개월 전 만났을 때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위한 공동의 긍정적 어젠다를 진전시키기 위해 구체적 약속을 했다"며 "오늘 나는 훌륭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말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모리슨 총리는 인도태평양이 강압이 없고 주권이 존중받으며 분쟁이 국제법에 부합해 평화롭게 해결되는 곳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두 중국을 겨냥한 발언으로 여겨진다.

스가 총리는 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쿼드 정상들이 매년 회의를 개최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정례화에 합의했다는 뜻이다.

또 코로나19 백신, 청정에너지, 우주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모디 총리는 이날 회담 때 인도가 10월 말까지 800만회 접종분의 코로나19 백신 수출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인도 외교장관이 전했다.

쿼드는 지난 3월 회의 때 내년까지 10억 회 접종분을 저소득국 등에 지원키로 했다고 발표했지만, 최대 백신 생산국인 인도의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해 수출이 중단된 상황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각국에서 장학생을 선발해 과학, 기술 등의 석박사 과정을 밟게 하는 '쿼드 펠로우십' 프로그램도 출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로이터통신은 이날 회의에서 반도체 공급망 강화, 불법 해양 조업 퇴치, 5G 파트너십 구축, 기후변화 감시 계획 등에 관한 합의사항이 마련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합의문에 담긴 상당수는 중국의 국제사회 영향력 확대와 경제영토 확장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회담은 미국과 영국, 호주가 지난 15일 중국 견제를 위한 3자 안보동맹인 오커스(AUKUS) 발족을 선언하고 중국이 이에 강력 반발하는 와중에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쿼드 당사국들은 이를 의식한 듯 쿼드가 특정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 등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민주국가의 모임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쿼드 정상회담 전후로 모디 총리, 스가 총리와 각각 회담하고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jbryo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