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피플&] KT '디지코 전환' 특명에 현대차서 돌아온 윤경림 사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KT가 디지코(DIGICO)로 거듭나기 위한 체질개선 작업의 2막을 열었다. KT에서 신사업추진본부장과 미래융합전략실장을 역임했던 윤경림 전 현대차그룹 부사장이 KT에 사장으로 영전, 그룹의 체질을 바꾸기 위한 인수합병(M&A)을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통신·미디어·모빌리티 아우르는 경영전략전문가

뉴스핌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윤경림 그룹 Transformation부문장 [사진=KT] 2021.09.24 nanan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지난 17일 CEO 직속 조직인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을 신설하고 윤경림 사장를 부문장으로 선임했다. 이로써 KT에는 구현모 대표를 필두로 윤경림·강국현·박종욱까지 총 4명의 사장단 체제가 자리잡게 됐다. 이중에서도 윤 사장은 그룹 성장의 중추 역할을 맡았다. 지난 2019년 윤 사장이 현대차로 이직할 때 함께 움직였던 임직원 중 일부도 KT로 돌아올 것으로 전해진다.

1963년생인 윤 사장은 앞으로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으로서 그룹 경영 및 사업전략, 국내외 전략투자, 외부제휴·협력 등 체계적인 그룹 성장을 이끌게 됐다.

윤 사장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카이스트에서 경영과학 석사, 동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첫 직장생활은 LG데이콤에서 시작됐다. 이곳은 LG유플러스의 전신인 LG텔레콤의 유선통신사업 계열사로, 윤 사장은 이후 이제 막 창립한 하나로텔레콤(현 SK브로드밴드)으로 자리를 옮겨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해왔다.

2006년 상무 직급인 신사업추진본부장으로 KT와 처음 인연을 맺은 그는 2010년 CJ로 옮길 때까지 KT에서 콘텐츠TF장, 서비스개발실장 등을 역임했다. CJ에서도 그룹의 전략기획을 도맡다 4년만에 황창규 당시 KT 회장의 권유로 KT에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까지는 CEO 직속 부서인 미래융합사업추진실에서 KT의 스마트에너지, 통합보안 등 미래산업 분야 성과 창출 및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 업무를 맡다 2019년 글로벌부문장으로 승진했지만 두 달 만에 돌연 퇴사, 현대차그룹으로 적을 옮겼다. 현대차는 그에게 모빌리티 사업 혁신을 주도하는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 자리를 맡겼다. 당시 그와 미래융합전략실에서 근무했던 임직원 몇몇이 현대자동차로 함께 이동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구현모 대표의 지주사 개편 꿈, 윤경림 사장이 이룰까

뉴스핌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KT의 미래형 인공지능(AI) 타워 송파빌딩 [자료=KT] 2021.09.13 nanan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회사에 두 번째로 돌아온 그를 위해 KT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M&A를 총괄하는 사장자리를 내어줬다. 윤 사장의 KT 복귀는 그야말로 화려한 영전인 셈이다. KT는 통신과 모빌리티, 미디어를 아우르는 윤 사장의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며 다양한 그룹사의 성장을 이끌 전략 수립의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한다.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 신설 및 윤 사장의 복귀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구현모 대표의 투자와 M&A는 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KT는 지난해부터 통신회사라는 색채를 빼고 디지코(DIGICO)가 되고자 현대로보틱스, 현대HCN, 웹케시그룹, 엡실론, 뱅크샐러드 등에 투자해왔다. 가장 최근에는 지니뮤직이 도서구독 플랫폼인 밀리의서재를 인수했고, 2년 전 200억원가량을 투자한 야놀자와의 협력도 최근 구체화되는 모양새다.

구 대표는 추가적인 M&A 계획에 대해서도 기자들에게 "M&A에 대해 계속 찾아보고 있다"고 공언할 정도로 사업확장에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윤 사장 영입으로 KT의 지배구조 개편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구 대표 취임 후 통신업계에서는 구 대표가 KT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지주사 전환과 물적분할 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다. 실제로 올 초부터 이를 위한 몸집 줄이기도 본격화됐다. KT파워텔 등 시너지를 기대하기 어려운 계열사 정리작업이 계속됐고, 스튜디오지니, 시즌 등 신사업 분사도 이어진 것.

지난해 10월 구 대표는 취임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회사 분사와 상장을 통한 가치 상승방식을 내년부터 구체화하겠다"고 언급했고, 실제 몇 년 만에 큰 폭의 주가상승도 이뤘다. 올해가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사전정지단계였다면 내년부터는 윤 사장을 중심으로 보다 공격적인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점쳐진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