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 '도심복합사업' 반대 후보지, '오세훈표 민간재개발'로 속속 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유명환 기자 = 정부의 주요 주택공급대책인 도시재생지역과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도심복합사업) 철회 의사를 밝힌 후보지들이 오세훈 시장이 주도하고 있는 민간재개발사업에 잇따라 공모 신청에 나서고 있다.

각 지역은 신규 구역 지정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재개발추진준비위원회를 꾸리고 주민동의율을 채우느라 분주한 분위기다.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재개발과 공공직접시행 정비사업보다 서울시 주도의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에 대한 주민 호응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유명환 기자 = 2021.09.24 ymh7536@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신속통합기획 통해 사업 속도 높여

25일 정비업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안을 지난 23일 고시하고 첫 민간재개발 후보지 공모에 착수했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속통합기획(옛 공공기획)'이 적용된다.

신속통합기획은 서울시가 재개발 구역지정 과정에 적극 참여해 통상 5년 이상 소요되는 기간을 2년 이내로 대폭 줄이겠다는 제도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과정에서 주민 갈등이나 이해관계 충돌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전담 부서가 중재에도 나서게 할 계획이다. 시는 심사를 거쳐 12월 중 25개 안팎, 총 2만 6000가구 규모의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서울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예산 중복을 이유로 정부 주도의 공공재개발 공모 대상에서 제외됐던 도시재생지역과 사업 철회를 요청한 도심복합사업 중심으로 주민 동의율 확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도시재생지역에서 제외된 종로구 숭인1구역과 창신동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숭인1구역 관계자는 "최근 주민들이 신속통합기획에 참여를 위해 주민 동의서를 받고 있다"며 "정부가 주도하는 재개발 사업과 다른 성격을 갖고 있어 주택 소유주둘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민 동의율 30%를 넘은 창신동은 재개발 사업 공모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강대선 창신동 재개발추진위원장은 "현재 토지 등 소유자 2980명 중 1000명 이상이 동의한 상황"이라며 "동의율은 50%를 무난히 넘기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창신동 일대는 2007년 재정비촉진지구(뉴타운)로 지정됐다가 사업이 지연돼 2013년 뉴타운에서 해제됐다. 1970년대 구로공단 배후지였던 가리봉동도 2003년 뉴타운지구로 지정됐다가 2014년 해제된 상태다.

재개발추진위는 창신동1·2동의 면적이 총 30만6667㎡(약 9만3000평)로 인근의 숭인동에 비해 큰 데다, 서울시가 최대 25층까지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는 2종 일반주거지역(7층 이하)이 약 60%를 차지하는 점을 강점으로 보고 있다.

이외 용산구 서계동과 광진구 자양4동 등 역시 신속통합기획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주민동의서를 받고 있다.

박노경 자양4동 재개발추진위원장은 "향후 조합설립 단계에서 결국 토지 등 소유자 75%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만큼 시간을 두고 주민 동의를 받을 계획"이라며 "과거 주거정비지수제가 있을 당시, 주민 동의 10%만 받은 상태서 평가 점수 기준인 70점을 넘긴 만큼 노후도 등 재개발 기준은 충족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장위13구역은 주민의견을 모으고 있다. 문주희 장위11구역 재개발 추진위원회 대표는 "비록 공식 양식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의지를 보여주자는 차원에서 동의서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동의를 받고있다"면서 "도시재생 지역의 슬럼화가 심한 만큼, 시 측에서 이 지역을 우선적으로 살펴보기를 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장위 11구역은 지난 17일 구청에서 연번동의서를 발급받은 뒤로는 이 서류를 기반으로 동의서를 걷고 있다.

도심복합사업 후보지 변심…미아16구역‧용두역세권 신청

올해 정부가 2‧4대책의 일환으로 발표한 도심복합사업에 반대하는 후보지들이 서울시에 공공재개발 참여의사를 전달했다. 최근 신길4구역과 미아16구역, 용두역세권, 가산역세권 지역 주민들도 서울시가 추진하는 민간재개발 신청을 위한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역은 공공개발 대신 지난 5월 서울시가 도입한 공공기획 민간재개발 사업에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공공기획 민간재개발 사업은 서울시가 사업 초기 정비계획 가이드라인을 직접 짜서 속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공공이 소유권을 넘겨받아 직접 개발하는 도심복합개발과 달리, 공공의 보조를 받을 뿐 사업 시행의 주체는 민간 조합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재개발 사업향후 이탈 후보지가 계속해서 늘어날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 없이 지방자치단체 추천만으로 후보지 선정이 이뤄지다 보니 사업이 순조롭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현재 발표된 물량은 주민 반발 등이 고려되지 않은 말 그대로 '후보지'에 불과하다"며 "후보지 선정이 번복되면 공급 대책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ymh753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