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최재형, 잇딴 파격 공약으로 자처한 '고난의 길'...홀로서기 성공할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내년 3·9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대선 경선이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전 감사원장 출신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마찬가지로 문재인 정부 출신 고위급 인사지만, 현 정부에 실망했다며 야권 대선 후보를 자처했다.

이에 최 후보는 국민의힘에서 많은 기대를 받아왔으나 최근 캠프 해체 선언에 이어 상속세 폐지, 가덕도신공항 재검토, 낙태 반대 1인 시위 등 논란에 휩싸이며 4강 진출이 불투명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국민의힘 최재형 대선 경선후보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 특혜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9.22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상속세 폐지·가덕도신공항 재검토·낙태 반대…崔 측 "고난의 길 선택"

최재형 후보는 최근 '다들 공감하면서도, 아무도 말하지 않는'이라는 이름의 정책 등을 내놓으며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

최 후보는 '아무도 말하지 않는 정책' 1탄으로 상속세 폐지를 꺼내들었다. 그는 "최근 자산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여러분이 살고 계신 집, 보유하고 계신 재산은 상속세 감면 한도를 훌쩍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상속세는 평생 열심히 일한 돈으로 집 한 채, 차 한대, 주식 약간을 보유하고 살다가 후대에 남겨주고 가고 싶은 일반 국민들이 부딪혀야만 하는 과제이자 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상속세 폐지를 공약하지만 우려하는 바처럼 단순히 일부 부유층만이 덕을 보는 감세가 되도록 하지 않겠다"며 "소득세, 법인세, 재산세를 재설계하면 오히려 공정과세가 가능하고 기업을 지속경영함으로써 일자리 유지, 창출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 후보는 지난 22일에는 '아무도 말하지 않는 정책' 2탄으로 가덕도신공항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은 지난 4·7 재보궐선거에 앞서 여야의 합의로 통과된 법안이다. 특히 당시 압도적인 지지율로 당선된 박형준 부산시장은 가덕도신공항을 주장하며 초고속철도 '어반루프(Urban Loop)'와 함께 부산을 15권 생활권으로 만들겠다며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최 후보는 "기존 김해 신공항 예산은 4~6조원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가덕도신동항은 12~29조원으로 논란이 됐던 4대강 예산보다 많다"며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비판이 두려워서, 표가 떨어질까봐 선뜻 꺼내지 못한 이야기다. 국민의 돈을 소중히 여기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최 후보는 이외에도 지난 4·15 총선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낙태 반대 집회에 참여하는 등 파격적인 행보를 펼쳤다.

최재형 캠프 총괄본부장 김선동 전 의원은 이와 같은 행보에 대해 "(언론에서) 이념적으로 엮고 있는데, 그게 아니라 우리가 이야기했던 지점들을 지적하는 것"이라며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결연하게 고난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상속세 폐지의 경우 완전히 다 뒤집겠다는 것이 아니다. 자본이득세를 통해 얼마든지 보완이 가능하다"며 "또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기업이 지속가능하면 일자리 창출 효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지난 9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면접에서 최재형 예비후보가 물을 마시고 있다. 2021.09.09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캠프 해체에 정의화 지지 철회까지…4강 진입 가능할까

최 후보는 최근 캠프 해체에 이어 '전도사 역할'을 자처했던 정의화 전 국회의장까지 지지를 철회하는 등 고충을 겪고 있다.

최 후보는 지난 14일 밤 캠프 해체를 선언한 뒤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실상 후보자가 문제다. 제가 잘 했으면 좋았는데 정치도 잘 모르고, 많이 우왕좌왕 했다"며 "새로운 기분으로 완전히 환골탈태 하기 위해 캠프를 해체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변에 있는 기성 정치인들에게 많이 의존하게 됐다"고 고백하며 "최재형 캠프를 해체하고 홀로 서겠다"고 강조했다.

판사와 감사원장 출신으로서 정치권에 뛰어든 최 후보는 '공정·따뜻함·애국'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그러나 캠프 해체 후 홀로 선 최 후보는 오히려 '최재형 다움'을 잃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 후보의 정치 참여 과정에서 핵심 측근으로 역할을 하며 캠프 상황실장까지 맡았던 김영우 전 의원은 "최재형 '다움'의 실체가 진짜로 무언지, 있다면 그게 실제로 주변의 어떤 사람들에 의해 침해되어 가고 있는지 열띤 토론과 냉정한 분석이 선행된다면 그래도 희망이 있겠죠"라고 지적했다.

최재형 캠프가 출범한 뒤 공보팀장이 두 차례나 바뀌었다. 표면상으로는 개인 사정과 캠프 해체 후 새출발을 위함이었다고는 하지만, 내부에서 의견 충돌이 끊이지 않았다고 알려졌다.

여기에 당초 최재형 후보를 지지했던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가덕도신공항 재검토에 유감을 표시하며 캠프를 떠났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 후보의 전도사 역할을 자처하며 명예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정의화 전 국회의장 마저 지지를 철회했다.

정 전 의장은 지난 23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지난 한달여 최재형 후보의 발언과 정치적 행보를 보면서 저는 안타깝고 아쉬운 마음을 금할 수 없었다"며 "최재형 다움으로 승부를 보시라고 마지막 충언을 드리고 명예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재형 후보의 역선택 방지, 상속세 폐지, 낙태 불법 주장, 가덕도신공항 재검토 등의 행보를 지적하며 "최 후보의 정책발표와 행보는 지지율 하락을 반전시키기 위해 논쟁적 사안의 극단을 선택하면서 논란을 쏟아내는 것으로, 이는 표를 의식하는 기존 정치인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이라며 "당장의 인기와 표를 생각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최재형 후보의 지난 한 달간의 평가는 캠프를 보면 알 수 있다.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마저 떠나게 만드는 데 어떻게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겠나"라며 "국민의힘 2차 경선을 통과해 4인의 후보 안에 들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