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선 레이더] 대장동 의혹 전면 나선 이재명…거세진 발언에 캠프 참모진 ‘난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성남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을 정면 반박하며 공격적인 방어를 펼치고 있다. 그간 ‘안정적인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며 ‘부자 몸조심’을 해왔던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이 지사의 ‘등판’에 캠프 참모들은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가 모든 공세를 직접 맞받아치며 사안의 주목도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이 지사는 지난 7월 ‘바지 발언’으로 홍역을 치른 뒤 네거티브에 대한 직접적 대응을 자제해왔다. 그런 그가 전면에 나서자 모든 시선이 이 지사의 ‘입’에 쏠리고 있다. 최근엔 이 지사가 쓴 일부 표현이 구설에 오르는 일이 발생하자 메시지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조선비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부울경(부산·울산·경남) 공약 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후 지난 14일부터 전날까지 자신의 SNS에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총 16개의 글을 게시하거나 공유했다. 하루에 최소 1개의 글을 올린 셈이다. 해당 의혹에 대한 해명과 야당에 대한 비판 등이 주요 내용인데, 메시지는 점점 거칠어지고 있다. 이 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국힘(국민의힘)의 적반하장 후안무치가 상상 초월” “이래서 ‘국민의 짐’이라고 조롱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최근엔 ‘수박’ 발언으로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이 지사는 지난 21일 “공영개발 포기하라고 넌지시 압력 가하던 우리 안의 수박 기득권자들”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를 두고 이낙연 전 대표 측이 극우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에서 쓰는 호남 비하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지사는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수박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오는 25~26일 호남 경선에 자칫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지사가 전면에 나선 것은 대장동 공세가 추후에도 자신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지사의 대표 슬로건인 ‘공정’의 가치가 흔들릴 경우 이에 따른 타격은 불가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참모진 사이에서는 이 지사가 직접 나서기 보다는 캠프 차원의 대응에 무게를 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자칫 감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대응에 그간 쌓아온 여권 1위 주자로서의 안정적인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지사 캠프는 지난 22일 관련 의혹을 총망라해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리한 68쪽 분량의 ‘대장동 개발사업 Q&A’를 공개하며 적극 의혹을 해명하고 있다. 또 지난 19일엔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 밖에 ‘개발이익 국민환수제’ 등의 입법 및 추가 법적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 지사 측 핵심관계자는 “이 지사는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전면에 나서 대장동 의혹을 해명하고 싶어하나, 참모들은 직접 대응의 수위를 높이는 것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며 “‘전투력’은 이 지사의 강점이긴 하나 경선을 앞두고 메시지를 다듬을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고 했다.

우려했던 대로 이 지사의 압도적 1위 지위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후 흔들리고 있다. 지난 23일 발표된 광주전남 지역지 무등일보의 제20대 대통령선거 민주당 대통령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 전 대표가 40.4%의 지지를 얻으면서 이 지사(38%)를 앞섰다.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2.4%포인트로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 양상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해 ARS 자동응답시스템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은 2021년 6월 말 현재 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연령·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 응답률은 9%로,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보연 기자(kb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