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캐나다 가택연금'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곧 풀려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법무부-멍완저우 부회장, 기소연기 합의

캐나다 경찰 체포 이후 2년9개월만 풀려날듯

이데일리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캐나다에서 가택연금 중인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이 곧 풀려날 전망이다. 미국 법무부와 멍 부회장이 기소연기에 전격 합의했다.

미국 법무부는 멍 부회장이 이란 제재와 관련해 일부 잘못을 인정하는 대가로 금융 사기 사건을 무마하는 기소연기 합의(DPA)에 도달했다고 로이터 등이 24일(현지시간) 전했다. 멍 부회장은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런정페이의 딸이다.

뉴욕시 브루클린 연방지검은 이날 오후 멍 부회장 사건을 담당하는 브루클린 연방법원에 기소연기 합의서를 제출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법무부는 피고인이 특정한 합의 조건을 지키는 한 일정 기간 멍 부회장에 대한 기소를 자제한다. 멍 부회장이 합의를 이행한다면 그에 대한 형사 고발은 내년 12월 1일 기각된다.

멍 부회장은 이날 화상 회의 방식으로 법정에 출석해 화웨이의 이란 사업에 관해 HSBC에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책임을 인정했다.

캐나다 밴쿠버에서 진행 중인 멍 부회장의 범죄인 인도 재판은 곧 기각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검찰은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 등으로 멍 부회장을 기소하고 캐나다로부터 멍 부회장의 범죄인 인도를 추진해 왔다. 다만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법원에 범죄인 인도를 막아달라고 소송을 냈고, 이후 밴쿠버 자택에 머무르는 조건으로 보석 허가를 받았다.

멍 부회장이 이번 합의에 따라 가택연금에서 풀려나 중국으로 돌아간다면, 지난 2018년 12월 캐나다 밴쿠버 국제공항에서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캐나다 경찰에 체포된지 2년9개월 만이다.

일각에서는 법무부와 멍 부회장의 이번 합의가 미국과 중국간 갈등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될지 주목하는 기류도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