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낙연 “검찰 손놓고 있을때 아냐” 이재명 “국민의힘 게이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사업 논란] 대장동 의혹 놓고 정치권 난타전

조선일보

24일 오후 부산 KBS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이재명(왼쪽), 이낙연 후보가 인사한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이낙연 전 대표는 24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의혹에 대해 “검찰이 이렇게 손 놓고 있을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MBC 라디오에 출연해 “경찰이 지금 수사를 하고 있는데 지난 5개월간 미적거렸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국민의힘의 대장동 특검·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이 전 대표가 조속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나온 것이다. 이 지사 측은 이번 사건 관련자인 남욱 변호사가 옛 한나라당 출신이라며 대장동 사건을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이 지사도 수사를 자청했고 특검과 국정조사가 적절하지 않다면 남은 건 검찰과 경찰 수사뿐”이라며 “빨리 (수사)해서 빨리 터는 것이 민주당을 위한 길이자 민주당의 짐을 더는 길”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캠프 인사들이 대장동 의혹을 추궁하는 자신을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그 일이 저 때문에 생겼나”라며 “제가 사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는데 자꾸 남 탓으로 돌리는 건 옳지 않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도 대장동 의혹을 ‘배임 사건’으로 규정하고 총공세를 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대장동 사건은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며 “대장동 게이트가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여당과 이 지사가 더 적극적으로 특검‧국조를 하자고 해야 이치에 맞지 않나”라고 했다. 이 지사 등 민주당 측에서 대장동 사건에 국민의힘 출신 인사도 연루됐다고 공격하면서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모순이란 지적이다.

전날 대장동 특검법안을 발의한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하자고 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화천대유의 대장동 사건은 딱 떨어지는 배임 사건”이라며 “이재명이 성남시장이 되니 이미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에 가 있던) 개발업자들이 설계해서 이 사건이 터졌다. 이재명이 결정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국민의힘을 향해 “적반하장, 후안무치가 상상 초월”이라며 “이러니 ‘국민의 짐’ 소리를 듣는다”고 했다.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방귀 뀐 자가 화낸다더니, 투기 세력과 유착해 부정부패를 저지른 국힘(국민의힘)이 부정부패를 막은 저를 부정부패로 몰아 공격한다”고 했다. 이재명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의원은 화상 브리핑에서 “특검은 대선 기간 내내 대장동 의혹을 끌고 가려는 공작 정치”라며 “대장동 의혹을 정쟁화해 도덕성에 상처를 입히려는 시도에 민주당이 전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대장동 개발 의혹을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문제’로 규정하면서 과거 한나라당 활동 이력이 있는 남욱 변호사를 겨냥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의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대표다. 이재명 지사 캠프에서 활동하는 민주당 박성준 의원은 이날 법사위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남욱 변호사는 2009년부터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으로 기소됐고, 당시 (수사를 지휘한) 강찬우 수원지검장과 변호인을 맡은 박영수 전 특검이 화천대유 고문을 했다”며 “남욱은 2008년에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청년위 부위원장을 하기도 했는데, 남욱에 대해 조사해야 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박 장관은 “남 변호사가 기소돼 무죄를 받은 판결문을 읽어봤다”며 “현재 외국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진상을 규명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인물”이라고 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경쟁 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업을 포기하도록 정치권에 로비를 하는 대가로 부동산 개발업자 이모씨에게 8억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가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박 장관은 “대장동 사건 핵심은 화천대유 소유자와 특혜 여부”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아주 신속하게 규명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고도 했다. 이 지사 캠프 수행실장인 민주당 김남국 의원도 법사위에서 “대장동 개발은 당시 한나라당이 민간으로 다 해 X먹으려고 한 것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안 된다고 하면서 공영으로 돌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법사위 야당 간사 윤한홍 의원은 “한나라당, 국민의힘 게이트라면 특검을 받으라”고 압박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특검·국정조사는 일종의 대선을 염두에 둔 정쟁 성격이 아주 강하다는 게 확고한 입장”이라고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문제는 당내 경선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물타기 하기 위해 집중해서 화력을 키우고 있다는 두 가지가 섞여 있다”고 했다. 이 지사와 경쟁하는 이낙연 전 대표와 국민의힘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대장동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이슬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