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버려진 택배 상자서 강아지·고양이 100마리가… 中 ‘동물 랜덤뽑기’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웨이보 ‘pengciyuliuyue’ 갈무리


중국 한 아파트에 무더기로 버려진 택배 상자 안에서 반려동물이 100여 마리나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1일 중국 상하이시 자딩구 러후이에 있는 한 아파트의 주민들은 단지 입구에 쌓인 택배 상자에서 악취와 동물 우는 소리가 나 관할 파출소에 신고했다.

조사 결과 택배 상자들에는 1개월 미만의 고양이 71마리와 36마리의 강아지가 들어있었고 이들 중 상당수는 이미 죽어 부패했거나 병에 걸려 악취를 품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할 파출소의 수사 결과 이 택배 상자 속 동물은 중국에서 ‘랜덤뽑기’로 불리는 반려동물 택배인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에서는 반려견이나 반려묘를 입양할 때 직접 데려오는 대신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경우가 있는데 랜덤뽑기는 그 과정에서 재미를 위해 무작위 뽑기 방식을 추가한 것이다.

이렇게 상자에 담겨 팔리는 동물들은 온라인 유통 업체를 통해 평균 20~30위안(약 3400~5400원)에 거래된다고 한다.

동아일보

웨이보 ‘pengciyuliuyue’ 갈무리


현지 언론에 따르면 파출소 관계자는 이 지역 관할 택배 기사를 연행해 동물들을 방치한 혐의로 사건을 수사 중이며 동물들에 대한 소유권 포기 각서를 작성하게 했다고 한다.

그리고 다음 날 파출소 관계자와 자원봉사단체가 상자 속 동물들을 중 70마리를 함께 구조했으며 모두 해당 아파트 주민들에게 합법적 절차에 따라 입양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에서는 랜덤뽑기 방식으로 판매하기 위해 동물들을 무작위로 기르고 방치하는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10월 장저우시 허난성의 한 물류 창고에서는 강아지, 고양이, 햄스터, 토끼 등 5000마리의 동물이 들어 있는 택배 상자가 발견됐다. 그중 4000여 마리는 이미 죽은 상태였다.

이와 같은 문제가 계속 발생하자 중국 당국은 지난 5월 살아있는 동물을 수하물에 담는 것을 금지하는 항목을 법 조항에 포함했지만 랜덤뽑기는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 사건 구조에 참여한 자원봉사단체의 회원은 “랜덤뽑기는 생명을 경시하는 잔인성에 기반한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판매자와 소비자, 택배회사 모두 법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