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코로나 재택치료 전국 확대”…건강보험 수가 신설 등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현재는 경기·강원 등 9곳만 시행
확진 폭증 서울시 “전담 TF 구성”
‘위드 코로나’ 단계적 전환 준비

경향신문

집단감염 발생…불 꺼진 시장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434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한 24일 집단감염으로 임시 폐쇄가 결정된 서울 중구 중부시장 입구에 폐쇄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석우 기자 foto0307@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 중인 일반 성인 코로나19 확진자의 재택치료가 전국으로 확대된다. 특히 최근 확진자가 폭증한 서울시는 재택치료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치료 중 상태가 악화되는 환자를 위한 특별생활치료센터도 설립하기로 했다.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 코로나’ 전환을 위한 수순으로 풀이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24일 브리핑에서 “전국 17개 시·도에서 모두 재택치료를 준비토록 하겠다”며 “이 중 13개 지자체는 재택치료 실시 방안을 중대본에 보내왔다”고 밝혔다. 현재 재택치료를 시행 중인 지자체는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과 대전, 제주 등 총 9곳으로 전체 확진자 중 805명이 재택치료를 받고 있다. 이 중 전날 재택치료가 결정된 신규 확진자는 98명으로 전체 신규 확진자 규모(2434명) 대비 4%에 불과한 수준이다.

재택치료를 가장 적극적으로 적용 중인 곳은 경기도와 강원도다. 타 지자체가 아동과 아동의 보호자 등에 한해 제한적으로 재택치료를 운영하는 것과 달리 두 지자체는 재택치료 전담조직까지 구성해 일반 성인도 본인 의사 등에 따라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13일 재택치료 중 상태가 악화되는 환자를 단기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특별생활치료센터를 개소해 20일까지 확진자 20명에게 산소치료 등을 시행했다.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시도 재택치료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재택치료 대상을 기존 ‘만 12세 미만 아동과 그 보호자’ 등에서 ‘50세 미만의 무증상·경증 확진자 중 생활 필수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3인 이하의 가구’로 확대했다. 이 통제관은 “서울시에서도 재택치료 전담 TF를 만들고 구청별로도 재택치료 전담반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재택치료자를 치료할 수 있는 특별생활치료센터도 구성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재택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수가를 신설하고 환자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재택치료 확대를 위한 제도 보완에도 나설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10일 비수도권 종합병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 병상 동원 명령을 내린 결과 전체 146개의 중환자 병상과 1017개의 중등증 병상 중 각각 118개, 1002개 확보 계획이 제출됐다고 밝혔다. 이 통제관은 “10월 초까지 병상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라며 “병상이 잘 확보되면 하루 3000명 이상의 확진자를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창준 기자 jchang@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