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 확진자 급증세, ‘위드 코로나’로 가는 최대 고비 잘 넘겨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 인천 방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귀경길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의 전제 조건인 코로나19 유행 양상을 평가할 때 확진자 수 외에도 중증화율이나 병상 가동률 등 의료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살피겠다고 24일 밝혔다. 확진자 수 중심의 방역 체계를 더 이상 고수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장기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경제·사회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방역 피로감이 극심한 상황을 감안하면 방역 체계 전환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 ‘위드 코로나’에 대한 국민들의 의구심이 커질 수 있다. 일단 추석 연휴 여파로 가팔라지고 있는 감염 확산세를 하루빨리 안정화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2434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이후 가장 많은 숫자다. 추석 대이동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다음주에는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마나 다행인 것은 백신 접종 효과로 위중증 환자가 줄고 있다는 점이다. 중대본 자료를 보면, 이날 현재 위중증 환자 수는 309명으로 8월 넷째 주(417명)와 견줘 크게 줄었다. 위중증 환자 전담 치료병상도 여유가 있는 편이라고 한다. 중대본이 이날 ‘백신 효과로 위중증률과 치명률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확진자 규모만 중시하는 쪽으로 감염 양상을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밝힌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추석 대이동에 따른 확진자 증가는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이다.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해 사적 모임 예외를 적용하는 등 부분적으로 방역 기준을 완화했기 때문이다. 정부가 미리 행정명령을 내려 병상 확보에 나선 것도 감염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서였다. 이런 점에서 ‘위드 코로나’ 실험은 이미 시작됐다고도 볼 수 있다. 문제는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느냐다. 정부는 행정명령을 통해 계획대로 병상을 모두 확보할 경우 하루 3000명 정도의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대응이 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의료체계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병상 외에 인력도 필요하다. 확산세가 길어져 의료체계가 부분적으로라도 마비되는 일이 벌어진다면 ‘위드 코로나’는 위기에 처할 수밖에 없다.

지금은 ‘위드 코로나’로 가는 마지막 고비다. ‘위드 코로나’를 위해서는 코로나의 위험도를 우리 사회가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낮춰야 하는데, 그러려면 백신 접종 완료율이 최소 70%에 도달해야 한다. 그때까지는 확진자 규모를 적정한 선에서 통제할 수밖에 없다. 사적 모임과 이동을 최소화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정부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다양한 백신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