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美 "삼성에 45일내 반도체 재고 제출" 요구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투자 미루는 삼성전자에 압박

파이낸셜뉴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백악관 주재 3차 반도체 회의에 참석한 삼성전자를 상대로 45일 내로 재고량 등 내부 정보를 공개하라고 요청해 논란이다. 반도체 부족 현상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미 정부가 직접 나서서 조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하지만 백악관이 사기업의 내부 기밀을 강압적으로 공개토록 한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미국 투자를 미루고 있는 삼성전자 등에 대한 압박 카드가 아니냐는 분석이다.

2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날 삼성전자 등 백악관 회의에 참석한 반도체 기업들에게 앞으로 45일 안에 재고, 주문, 판매 관련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외견상으로는 자율적이라고 하지만 반 강압적인 내부 정보 공개라는 평가다.

지나 러먼도 상무부 장관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이를 요구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할 의지를 벌써부터 내보이고 있다.

러몬도는 이번주 공급망에 관한 추가 정보를 업계로부터 받을 것이라며 "이는 투명성을 높여 병목현상이 어디에서 일어나고 어디에서 문제가 생길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이를 요구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고 경고했다.

러몬도는 "현실적으로 볼 때 빠르고 쉬운 해법은 없다"며 "내년까지 반도체 부족 문제에 대처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동시에 "근본적인 해법은 우리가 더 많은 반도체를 미국 영토에서 생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미국 텍사스 인근에 신규 반도체 공장 설립을 검토중인 삼성전자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삼성전자 외에도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의 TSMC, 애플, 인텔, 제너럴 모터스, 포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인 메드트로닉, 스텔란티스 NV 등 참여했다. 삼성은 올해 3번의 회의에 모두 참여했다. 백악관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다임러, BMW 역시 참여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들은 바이든 정부가 반도체 부족 문제의 투명성을 특히 강조했다며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시에 기업들에게 재고와 주문, 판매 등에 대한 자발적 정보 제출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에 기업들은 정부가 기업 내부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같은날 러몬도는 회의에 앞서 인터뷰를 통해 반도체 공급난을 강조했다. 그는 "더 공격적으로 대처할 때"라며 "상황이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악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반도체 부족 문제가 최우선 과제였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정부는 지난 4월과 5월에도 반도체 업계 관계자들을 모아 회의를 열었으며 이번이 3번째였다.
#삼성전자 #반도체부족현상 #3차반도체회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