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부스터샷 필요한가’ 격론 속 미국 CDC “성인 전체 아닌 고령자·취약층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험 직종도 화이자 부스터샷 권고 대상
자문단 의견과 다른 이례적 최종 권고
"1차 접종 확대부터…접종 완료자 55%뿐"
한국일보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한 의료진이 1월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시애틀=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3일(현지시간)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성인 전체가 아닌 고령자와 요양시설 거주자 등에 시행할 것을 최종 권고했다. 전날 화이자 부스터샷 긴급사용을 승인한 미 식품의약국(FDA) 역시 대상 범위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16세 이상 성인 전체에서 고령자 등으로 축소시켰다. 이로써 부스터샷 필요성에 관한 격론은 고령자 등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일단락될 전망이다.

AP통신 등은 미 CDC가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기 요양시설 거주자, 50~64세의 위험한 기저 질환자에게 화이자 부스터샷 접종을 최종 권고했다고 전했다. 또 기저질환 위험이 있는 18세에서 49세 역시 개별 상황에 따라 부스터샷 권고를 결정했다. 화이자 백신 2회차를 모두 접종 완료한 후 최소 6개월이 지난 경우가 부스터샷 접종 대상이다. 이는 이날 열린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 회의 결과를 수용한 결정이다. AP에 따르면 6개월 전 화이자 접종을 완료한 65세 이상 인구는 약 1,300만 명으로 추산된다.

다만 CDC는 이례적으로 전문가 자문단의 의견과 다른 권고사항을 한 가지 내놨다. 의료 종사자나 교사, 식료품점 직원 등 코로나19 위험에 노출된 직업 종사자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 권고다. ACIP는 앞선 FDA의 결정과 달리 위험 직종에 대한 부스터샷 접종 권고를 하지 않았는데, 이를 다시 뒤집은 것이다. 이는 감염 확산 억제와 중증 악화 예방 중 어디에 부스터샷 접종 목적을 둘 것인지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한 현실을 다시 한 번 보여줬다.

부스터샷 논쟁은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달 화이자·모더나 접종을 완료한 모든 미국인에게 부스터샷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직후부터 격렬해졌다. 부스터샷이 항체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은 맞지만 젊은이들에게 안전한지를 입증할 데이터가 부족하고, 부스터샷보다 미접종자 감소에 방역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반론이 거셌다. 현재 백신 접종 완료자(2회차 모두 접종) 비중은 미국 인구의 55%(약 1억8,200만 명)에 불과하다. 1회차 접종자 수부터 늘리는 게 우선이란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보건당국의 최종 결정으로 바이든의 부스터샷 접종 계획은 축소가 불가피해졌으나 향후에 부스터샷 접종 대상은 확대될 수도 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이달 19일 한 방송에서 "실시간으로 백신 접종 관련해 더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며 "그 데이터에 대한 재검토가 지속해서 이뤄지면서 (접종 대상에 대한) 권고가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 정부는 이미 암환자나 장기 이식 수혜자 등 면역력이 약해진 특정인을 대상으로 화이자·모더나 백신의 3회차 접종을 허가한 바 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