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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국감]윤곽 드러난 게임 분야…확률형 아이템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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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국감 칼날 맞는 핵심 수익모델…12월 자율규제 실효성 있을까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게임업계의 핵심 수익모델인 확률형 아이템이 도마 위에 오른다. 연초부터 각종 잡음이 일었던 확률형 아이템 논란 등이 국정감사장에서 다각도로 포화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4일 국회와 게임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10월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 증인, 참고인의 윤곽이 속속 잡혀가고 있다. 게임업계에서는 주로 확률형 아이템 이슈와 관련된 인사들이 다수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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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국회에서 실시하는 국정감사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이 도마에 오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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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는 김정주 넥슨 창업주가 명단에 포함됐다. 올초 불거진 '메이플스토리' 확률 논란 탓이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월 5일로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김정주 넥슨 창업주와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총괄 디렉터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증인 신청 이유는 '메이플스토리 내 환생의 불꽃 아이템의 확률조작 관련'이다.

넥슨이 서비스 중인 메이플스토리는 올초 장비 아이템의 옵션 등을 재설정할 수 있는 '환생의 불꽃' 아이템의 확률이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넥슨은 거듭 사과하고 메이플스토리를 비롯해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의 각종 확률 정보를 공개한다는 사후 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는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이, 참고인으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소환된다. 문체위 위원들은 게임협회가 주도해 시행 중인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의 실효성 등을 강신철 협회장에게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정현 학회장에게는 확률형 아이템의 문제점과 게임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위정현 학회장은 이전부터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해온 인사로 유명하다.

확률형 아이템은 그동안 국정감사의 '단골' 소재였다. 특히 2018년 국정감사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증인으로 소환돼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확률형 아이템은 개봉 전에는 결과를 알 수 없는 상품으로 확률에 따라 습득물이 달라진다.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때까지 이용자의 반복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게임사들의 핵심 수익모델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너무 낮은 확률과 구성품별 확률을 공지하지 않아 과소비를 유도한다는 지적 또한 끊임없이 받아왔다.

게임업계는 2015년부터 확률형 아이템의 습득률 공시를 골자로 한 자율규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확률형 아이템 논란은 잠재워지지 않았다. 이에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기존 유료 확률형 아이템은 물론 유·무료가 결합된 아이템과 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개선안을 지난 5월 공개했다. 이러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은 오는 12월부터 시행되지만 잡음을 온전히 해소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문체위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출석을 앞둔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여전히 대기업 게임사들은 확률형 아이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게임사 내부의 자정 의지와 노력이 게이머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면 외부적인 강제를 통해 변화시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국감은 한국 게임사의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국감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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