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캐리비안 해적 조니 뎁 맞아?… 환경재앙 참상 알린 사진가로 변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화 ‘미나마타’ 제작-주연 맡아

수은중독 고발한 보도사진가 유진 스미스役

”이런 영화는 빛 봐야 해” 제작 결심

1950년대 일본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의 비료 공장에서 유기수은이 바다에 유출됐다. 이 바다에서 난 어패류를 섭취한 주민들은 사지마비 등 질병에 시달렸다. 대표적인 환경 재앙으로 널리 알려진 수은중독증 ‘미나마타병’이다. 당시 사진을 통해 환자들의 비참한 모습을 생생하게 알려 전 세계에 경각심을 일깨웠던 미국 사진가 유진 스미스(1918~1978)의 실화를 다룬 영화 ‘미나마타’가 23일 일본에서 개봉됐다.

조선일보

조니 뎁이 22일(현지 시각) 스페인 산 세바스타인 영화제에 참석해 취재진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그는 이 영화제에서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할리우드 톱스타 조니 뎁(58)이 제작과 주인공 스미스를 연기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뎁은 그동안 ‘가위손’의 인조인간, ‘캐리비안의 해적’의 해적, ‘신비한 동물 사전’의 마법사 등 현실과 동떨어진 캐릭터를 주로 연기했다. 가정 폭력 등 사생활 문제로 ‘할리우드 악동’이란 인식도 심어줬다. 그랬던 그가 이번 영화에선 모처럼 진지한 실존 인물을 연기했다. 뎁은 NHK 등 일본 언론들과 가진 화상 인터뷰에서 “미나마타병에 대해 알면 알수록 널리 알려야 할 일이라 생각했고 우리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느꼈다”고 했다. 이어 “미나마타에서 실제 벌어진 일로 많은 사람이 고통을 겪었고, 이런 일은 지금도 세계 여러 곳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

조니 뎁이 주연과 제작을 맡은 영화 '미나마타' 포스터. 23일 일본에서 개봉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는 스미스가 도쿄 출신 아내 에일린 미오코와 1971년부터 3년 동안 미나마타에 살면서 수은중독 피해로 고통을 겪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모습, 주민들이 오염수를 내보낸 기업 ‘짓소’를 상대로 법적 투쟁을 벌이는 모습 등을 사진으로 담아 전 세계에 알린 이야기를 그렸다. 일본 정부는 1968년 미나마타 주민들의 이상 질환과 기업체의 오염물질 배출의 연관성을 인정했다. 공식 인정된 환자는 2283명이고, 그중 1988명이 사망했다. 그러나 1426명이 환자 인정 소송을 진행 중이며 2009년 특별법에 의해 3만8000여 명이 보상받는 등 일본 사회에선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현안이라고 영자신문 재팬타임스는 전했다.

조선일보

조니뎁의 대표작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의 한 장면.


제작진은 2018년 9월 미나마타로 가서 현지 주민들을 인터뷰하고 생전 스미스의 모습과 그가 실제 사용한 카메라의 기종을 파악하는 등 정확한 고증에 주력했다. 그러나 사건 배경지인 미나마타의 풍경이 몰라보게 변해 있어 장면 대부분은 동유럽 세르비아의 수도 베오그라드와 몬테네그로의 해안도시 티바트에서 찍었다고 한다. 뎁은 “영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듣자마자 이 영화는 제작돼 빛을 봐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이 작품을 통해 전 세계에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부정의한 것들을 척결하기 위한 열망은 더욱 강해졌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2014년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환경운동‘인류의 기후 행진’에 참여해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 있는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뎁은 23일 스페인 산세바스티안 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받았다. 그는 최근 영화 밖에서는 사생활 문제로 곤욕을 치렀다. 2015년 배우 엠버 허드와 결혼했지만, 가정 폭력을 이유로 이혼소송을 당했고 결국 패소했다. 이 여파로 출연이 예정돼있던 ‘신비한 동물사전 3’에서 하차하기도 했다.

[정지섭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