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재명, "감옥 간다"는 홍준표에 "걱정 접어라"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옥 갈 일 아니라 상 받을 일"...'모범 개발 사례' 주장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는 국민의힘 대권주자 홍준표 의원을 향해 “내 걱정 접어두고 공공의 역할과 책무에 대한 성찰에 힘쓰기 바란다”고 직격했다.

이 지사는 24일 오후 페이스북에 ‘홍준표 후보가 생각하는 공공의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홍준표 후보가 대장동 방문해서 이재명이 감옥 갈 거라 말씀하셨단다”라며 “대장동 개발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잘못된 정책으로 민간업자들이 독식할 뻔한 개발이익을 환수해 시민에게 돌려준 대한민국 행정사에 남을 만한 모범사례”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지난 20일 이 지사의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현장을 찾아 “만일 의혹이 사실이면 이 지사는 사퇴할 일이 아니라 감옥에 가야 할 것”이라며 “화천대유라는 회사 이름에서부터 (이 지사의) 대선 프로젝트가 아니었나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감옥 갈 일이 아니라 상 받을 일”이라며 “홍 후보 주장대로라면 시민이 피해를 보건 말건 민간업자가 과도하고 부당한 수익을 내는 것을 모른 척 하고 내버려 둬야 한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정치는 민생해결, 국민의 이익을 위하고,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이 최우선인데, 그렇게 하면 어떻게든 탈탈 털어 감옥 보내야 하는 나라인가?”라며 “홍준표가 대통령인 나라의 국민은 무엇을 기대하며 살아야 하는가?”라고 재차 물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왼쪽), 국민의힘 대권주자 홍준표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홍 의원에게 “당 대표에 도지사, 국회의원까지 지내셨는데, 국민이 위임한 공공의 권한으로 국민과 도민께 혜택을 드린 사례가 있는가?”라고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그러면서 “홍 후보가 생각하는 공공의 책무는 제가 생각하는 것과 전혀 다른 것 같다”며 “제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성남의료원을 지을 때 홍 후보는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업시키셨다. 저는 돈보다 국민의 생명이 중요한데, 홍 후보는 생명보다 돈이 더 중요한가 보다”라고 비꼬았다.

또 “성남에서 친환경 무상급식을 지원할 때 경남에서는 무상급식을 포기하고 저소득층에게만 무상급식을 진행해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남겼다. 역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홍 후보가 어떤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지 잘 모르겠다. 사형을 하겠다, 핵 공유를 하겠다는 모습에서는 위험천만한 포퓰리스트의 모습을 본다. 나라의 미래가 걱정된다. 자중하기 바란다”고도 했다.

그는 “제 몸에 상처가 나더라도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주저하지 않는 게 정치가, 공공이 해야 할 역할이라고 믿는다. 젊은 시민운동가 이재명이 백궁정자지구 용도변경 특혜와 싸움을 시작했던 순간부터 지금까지 토건비리와 싸워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때나 지금이나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부당함이라면 제가 다쳐도, 가야 할 길이 가시밭길이라도 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리 의혹에 휩싸인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은 이 지사가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하면서 추진한 1조1500억 원 규모의 공영 개발 사업이다.

정치권에서는 대장동 개발사업 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성남의 뜰’과 해당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 ‘화천대유’가 이 지사와 특수 관계에 있어 출자금 대비 1154배에 달하는 막대한 이득을 챙겼다는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대표적인 모범 개발 행정 사례”라고 반박하며 관련 수사를 공개 의뢰했고, 검찰과 경찰은 의혹에 관한 검토 및 수사에 들어갔다.

한편, 홍준표 캠프는 이 지사의 대장동 의혹 관련 ‘비리신고센터’를 만들었다.

이날 캠프는 “전날부터 공식 홈페이지에 ‘이재명 게이트 비리신고센터’를 설치해 공익제보를 받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이재명 게이트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가 성남시장이었던 시절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등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개발비리 의혹”이라며 “반드시 대장동 비리의혹을 밝히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 시민 여러분의 제보가 큰 힘이 된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