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北 미사일 도발 9일만에..통일부 “대북 인도지원에 100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22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대북 인도 지원 사업에 최대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24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어 국내 민간단체들이 추진하는 대북 영양‧보건협력 사업에 건당 5억원, 총 100억원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한국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을 지난 11~12일 연속 발사한 데 이어, 지난 15일 열차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로 무력시위를 벌인 지 9일 만이다.

특히 대북 인도 지원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비본질적 사안’이라며 걷어찬 사안이다. 이후 북한은 한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인도지원도 전면 거부하는 상황이라 실제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이다.

이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교추협 모두발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봉쇄가 장기적으로 지속하면서 북한 내부에서 식량과 보건 물품 등의 부족 상황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고 전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단체의 인도협력 사업에 대한 100억 원 규모의 기금 지원을 통해 우리의 따뜻한 온정이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돼 이들의 삶이 보다 안전해지고 남북 간 신뢰가 증진되며 한반도의 미래가 한층 더 건강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교추협에선 경원선 남측구간 철도복원 건설사업과 관련해 토지 보상 등에 최대 11억7093만원을 지원하는 안건, DMZ 평화의길 고성노선 도로 개보수 사업에 최대 7억2000만원을 지원하는 안건도 심의·의결했다.

이 장관은 “고성 평화의 길은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면 우선적으로 재개방하려는 구간이지만 도로 파손상태가 심해 차량 운행 등 안전 문제가 제기된다”며 “긴급 개보수를 추진해 방문객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용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