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언론 "정의용, 위안부·징용 기존 주장만…논의 진전 없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 평가 절하…"北비핵화는 협력 확인"

뉴스1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외교부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일본 언론들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의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대체로 평가 절하했다.

24일 요미우리신문은 모테기 외무상이 정 장관과의 회담에서 북한이 이달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을 연쇄 발사한 것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한일, 한미일의 제휴를 더욱더 진행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고 정 장관도 이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요미우리는 모테기 장관이 양국 관계 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는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소송 문제에 대해 재차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으나, 정 장관은 한국 측 입장만을 설명하는 데 그쳤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교도통신 또한 정 장관이 강제징용 피해자나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의 입장을 설명했고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 장관이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도 조속히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모테기 외무상이 이에 대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전하는 데 그쳐 회담은 평행선을 돈 모양이라고 평가했다.

NHK도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문제가 논의됐고, 모테기 외무상은 현안 해결을 위해 한국 측의 책임으로 적절히 대응할 것을 거듭 촉구하였으나 정 장관은 기존 주장만 내세울 뿐 논의의 진전을 보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의 대면 양자회담은 지난 5월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때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당시 협의는 약 20분간 진행됐다.

한일 외교장관은 전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포함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하기도 했다.
pb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