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석열·홍준표 때려야 내가 산다…남은 4번 토론서 '4강' 판가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하위권 경쟁 가열…'尹 저격수' 유승민·'洪 저격수' 하태경 눈길

안정적 3위 劉, 4강티켓 자체보다 '2강'과 격차 좁히기 시도

뉴스1

왼쪽 첫째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10월8일 국민의힘 대선주자 4명을 남기는 2차 예비경선(컷오프)을 앞두고 중하위권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최대 승부처는 남은 4번의 토론회. 특히 야당 내 '빅2'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홍준표 의원과 각을 세우는 주자들의 존재감이 돋보인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토론회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3일 열린 국민의힘 2차 토론회에선 첫 토론회에 이어 '윤석열 저격수' 유승민 전 의원과 '홍준표 저격수' 하태경 의원이 눈길을 끌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상 야권 내 3위에 안착한 유 전 의원의 경우 4강 티켓 자체보다 토론회를 발판으로 '2강'과 격차 줄이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첫 토론회부터 "대통령 후보 준비가 안 됐다"며 윤 전 총장을 직격한 유 전 의원은 이날도 윤 전 총장을 향해 날을 세웠다.

유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의 '군필자에 주택청약 5점 가점' 공약이 자신의 공약과 숫자까지 일치한다며 "남의 공약을 베낄 순 있지만 공약을 이해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정색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이 "제가 낸 공약은 특허권이 없으니 우리 당 어느 후보든지 가져다 쓰고 싶으면 쓰시라"고 반격하자 유 전 의원은 즉각 발끈, "전 별로 가져다 쓰고 싶은 생각이 없다"며 "미국선거에서 공약 표절은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공약 베끼기' 프레임으로 다른 주자들로부터도 집중 공세를 당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윤 전 총장이 자신의 코로나19 회복 이후 경제 활성화 공약을 표절했다고 주장하며 '카피닌자'라는 별명을 붙인다고 비꼬았고,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의 공약에 대해 "민주당 정세균 후보부터 우리당 유승민 후보 공약을 짬뽕해 놓은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윤 전 총장의 '적폐청산' 수사를 겨냥해 "많은 사람에게 한을 품게 한 윤 전 총장이 과연 통합과 치유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홍 의원의 '조국 일가 과잉수사' 발언을 꼬집어 '조국수홍'(조국수호+홍준표) 논란에 불씨를 댕긴 하태경 의원은 또다시 홍 의원을 몰아붙였다.

하 의원은 "굳이 검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자는 '검수완박'을 공약한 건 조국 지지자에게 잘 보이려는 걸로 의심이 든다"며 "인정을 안 하시는데 그 부분도 결국 철회하는 게 좋지 않겠나"고 충고했다.

앞서 홍 의원은 조국수홍 논란으로 주 지지층인 2030세대에서 비판여론이 고개를 들자 "생각을 바꾸겠다"며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해 4·15 총선 부정선거 주장을 이어갔으나 하 의원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것이 상식적 판단"이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s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