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洪 “尹공약, 베껴서 섞은 짬뽕” 尹 “공약특허라도 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2차 대선 경선 방송 토론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8명이 23일 2차 방송 토론에서 맞붙었다. 국민의힘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생중계된 이날 토론에선 각종 정책 공약을 두고 후보들이 공방을 벌였다. 최근 군 관련 드라마 등으로 이슈가 된 모병제 도입 문제를 두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0년 정도 지나면 모병제로 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고, 홍준표 의원은 “대통령이 되면 5년 이내에 모병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 등은 윤 전 총장이 최근 발표한 공약이 자기 공약을 베꼈다고 주장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홍준표·유승민 두 사람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를 두고 서로 “배신자”라고 공격했다.

조선일보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들이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열린 2차 방송토론회를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토론도 지난 6일 1차 토론 때처럼 윤석열·홍준표 두 사람에게 질문이 집중됐다.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모병제에 찬성하느냐”고 물었고, 윤 전 총장은 “현재는 징병·모병 혼합제로 가는 게 맞지만 한 20년 정도 지나면 모병제로 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홍 의원은 유 전 의원이 같은 질문을 하자 “모병제를 하려면 국방세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며 “국민적 동의 얻고 나면, 5년 내 모병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모병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홍 의원 등은 윤 전 총장이 다른 후보 공약을 베꼈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국익 우선주의’를 내세운 윤 전 총장의 외교·안보 공약에 대해 “앞서 내가 한 이야기”라며 “참모들이 만들어준 공약을 그대로 발표하니 문제”라고 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국익 우선주의라는 말도 특허가 있느냐”고 맞받았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청년 원가주택 공약을 두고 “(여야 여러 후보) 공약을 짬뽕해 놨다”고 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부동산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아이디어를 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 전 의원은 자신의 ‘군 복무자 주택청약 5점 가점’ 공약을 윤 후보가 베꼈다고 주장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윤 전 총장에게 ‘카피 닌자’(애니메이션 캐릭터)라는 별명이 붙었다”고 했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다른 후보들도 제 공약들을 갖다 쓰려면 쓰시라. 여기는 특허권이 없다”고 했다.

윤 전 총장도 이날은 공세적 태도로 경쟁 후보 공약을 지적했다. 그는 과거 홍 의원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방식의 핵 공유와 자체 핵무장을 주장한 데 대해 “이렇게 되면 북한의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해서 비핵화 협상은 포기하는 것이 된다”고 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독일의 슈미트 총리도 그런 방식으로 핵 균형을 이뤘다”고 말했다.

홍준표·유승민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를 두고 서로 “배신자”라고 공격했다. 홍 의원이 탄핵소추안 표결 때 유 전 의원이 찬성한 것을 겨냥해 “배신자 프레임을 어떻게 풀 생각이냐”라고 묻자, 유 전 의원은 “나는 탄핵, 박 전 대통령 문제에 대해 홍 후보처럼 여러 번 말을 바꾸지 않았다”며 “홍 후보 같은 분이 진정한 배신자”라고 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자꾸 말을 바꾼다는 프레임을 씌우려 한다”고 했다.

1차 토론 때 홍 의원이 조국 전 법무장관 수사를 과도하다고 한 것을 공격했던 하태경 의원은 “홍 의원의 검찰 수사권 박탈 공약은 조 전 장관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똑같다”고 했다. 이에 홍 의원은 “자꾸 조국 프레임에 가두려고 하는데 조국을 가장 경멸하는 사람 중 하나가 저”라며 “조 전 장관에 대해 이미 ‘사내XX도 아니다’라는 망발까지 했다”고 했다.

국민의힘 후보들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를 냈다. 윤 전 총장은 “지금 경찰에서 자금 추적을 한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자칫하면 증거 인멸의 기회를 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홍 의원은 “사건을 제대로 조사하면 이 지사는 감옥에 갈 것”이라고 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