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野주자들, 윤석열에 “공약 표절” 난타… 홍준표엔 “조국과 또 썸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 2차 토론회

동아일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 후보들이 23일 서울 강서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경선 2차 방송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23일 2차 방송 토론회에서 북핵, 부동산 해법 등 정책공약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1차 토론회에서 쟁점이 된 적폐 수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고발 사주 의혹 논쟁은 피하는 모습이었다. 주자 8명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선 한목소리로 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 尹 공약 두고 “표절 짬뽕” 공세

윤 전 총장은 23일 서울 강서구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홍 의원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식 핵 공유’와 자체 핵무장 발언을 문제 삼았다. 윤 전 총장은 “나토식 핵 공유는 북한의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해 핵군축 협상이 되고 국익에 굉장한 손해가 난다”며 “자체 핵무장은 비핵화 체제에 정면 위배돼 국제사회에서 고립된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의 발언은 듣기엔 ‘사이다’ 같지만 북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해 비핵화를 포기하는 셈”이라고도 했다.

홍 의원은 “옛 소련이 핵미사일을 동구권에 배치하니 독일의 헬무트 슈미트 전 총리가 미국에 전술핵 배치를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핵개발을 하겠다고 해서 미국의 핵 단추를 공유해 (옛 소련과) 핵 균형을 이뤘다”고 반박했다. 또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이도훈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거론하며 “이도훈은 문 정권 사람이다. 윤 후보는 문재인 2기 대북정책이다”라고 맞받았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부동산정책인 ‘원가주택’ 공약에 대해 “이낙연, 정세균 전 국무총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유승민 전 의원 공약까지 짬뽕을 해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전 총장은 홍 의원이 윤 전 총장의 외교안보 공약 슬로건인 ‘국익을 최우선하는 당당한 외교’에 대해 “국익 우선주의는 제가 한 이야기”라고 강조하자, “국익 우선이라는 말도 특허가 있느냐”고 응수했다.

다른 주자들도 윤 전 총장의 공약을 두고 공세를 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윤 전 총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공약을 표절했다며 “나중에 (본선) 토론회에서 이재명 후보에게 갈기갈기 상처 입을 가능성이 높다. 애니매이션 캐릭터인 ‘카피 닌자’라는 별명이 붙은 걸 아느냐”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주택청약 가점 공약에 대해 “제 공약과 숫자까지 같고 토씨까지 같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제 공약 얼마든지 갖다 쓰시라. 환영한다”고 하자 유 후보는 “미국 대선에서도 공약 표절은 아주 심각한 문제였다”고 했다.

○ 洪, 劉 서로 “배신자”

1차 토론에서 조국 전 장관 수사 문제를 집중 제기했던 하태경 의원은 이날도 홍 의원을 거세게 몰아붙였다. 하 의원은 “조 장관과 ‘썸 타고 있다’고 하니 (조 전 장관 수사가 과잉이었다는 주장을) 철회한 건 잘했는데, 조국과 또 썸 타는 게 있더라”고 하자 홍 의원은 “또 있었어요?”라며 경계했다. 하 의원은 “검찰 수사권을 폐지하고 보완 수사만 허용하자고 했다. 조국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똑같다. 검수완박을 공약했다”고 했다.

홍 의원은 “나는 그게 공약”이라며 “선진국 시대에는 경찰의 국가수사본부를 독립시켜 한국의 연방수사국(FBI)으로 만들고 수사권을 거기에 주자는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이 “조국 지지하는 사람한테 잘 보이려고 한 것 아닌가”라며 공세를 계속하자 홍 의원은 “나를 자꾸 조국 프레임에 가두려고 하는데 조국을 가장 경멸하는 사람 중 하나가 나다. 이미 ‘사내 ××도 아니다’라고 막말까지 한 사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의원은 유 전 의원에게 “아픈 질문을 하겠다. 배신자 프레임을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이냐”고 물었다. 유 전 의원은 “양심과 소신에 따라 (박근혜 탄핵은) 정당했다고 말했고 다만 보수가 그 이후에 분열된 거기에 대해서는 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답했다. 유 전 의원은 이어 “유리할 때는 박 전 대통령을 이용했다가 불리할 때는 그냥 뱉어버린 홍 후보가 진정한 배신자다. 그렇게 말이 바뀌면 그게 배신이지 그게 소신이냐”면서 “내가 배신자면 최순실(최서원)이 충신이냐”고 역공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긴급재정명령권으로 강성노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홍 의원 공약에 대해 “헌법과 법률에 맞지 않는다.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 법의 범위를 넘는 면에서 이재명 지사와 닮았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저는 그런 (포퓰리즘적) 공약은 안 한다”고 했다.

주자들은 이 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는 한목소리로 여권을 성토했다. 홍 의원은 “제대로 조사하면 이재명 지사는 감옥 갈 것”이라고 했다.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이재명이 부동산 마피아의 괴수다”라고 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이 지사뿐 아니라 그 뒤에 있는 정권 관련 의혹에 대한 특검이 이루어져야 할 사건”이라고 했다.

장관석 jks@donga.com·윤다빈 기자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