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캠프, '문준용 논평' 철회에 전여옥 "김부선의 100분의 1이라도 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양구군청 예산으로 지원금을 받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비판 논평을 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이를 철회한 것을 두고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김부선씨 외침의 100분의 1이라도 따라가 보시라"고 신랄한 비판을 쏟아냈다.

전 전 의원은 22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윤석열 캠프도, 윤석열 후보도 제대로, 똑바로 하시라"라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 전 의원은 "지금 국민의 가슴이 석탄백탄처럼 타들어가고 있다"며 "'조국수홍' 홍준표로도 기막힌데 윤석열까지 이러면 어떻게 하나"라고도 적었다.

전 전 의원은 연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한 발언을 내놓고 있는 배우 김부선씨를 언급하면서 "김씨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읽을 때 마다 그녀의 '제발 살려달라!'는 S0S를 듣는 듯하다"면서 "그녀는 용감하다. '가난한 여배우' 김부선씨, '윤석열 후원'까지 했다. 그런데 윤석열 캠프는 김부선을 비롯한 온 국민의 절박함을 모르는 것 같다"고도 했다.

아울러 전 전 의원은 윤 전 총장 캠프가 같은 날 문씨에 대한 비판 논평을 철회한 것과 관련, "왜 '문준용 논평'을 거둬들이나. 합리적 의심은 진중권씨가 '윤석열 캠프의 문준용 논평은 예술에 대한 몰이해'란 SNS를 올리자 제깍 거둬들였다는 설"이라면서 "진중권이 윤석열 캠프의 '상왕'인가 보다"고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서울경제


앞서 문씨는 지난해 5월 강원도 박수근어린이미술관 개관 당시 출품한 작품 '숨은그림찾기'에 대해 양구군청 예산으로 총 7,089만원을 배정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문씨는 "제가 받은 지원금은 미술관이 전시를 하기 위해 제 작품을 구매한 비용을 말한다"년서 "왜 대통령 아들의 작품을 세금으로 사느냐고 하는데, 원래 모든 작품은 세금으로 산다. 미술관이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공공 예산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해당 논란과 관련, 윤 전 총장 캠프 김인규 부대변인은 지난 21일 논평을 통해 "문준용씨가 미디어 아트계에 세계적인 예술인이 맞다면, 도대체 왜 국민의 혈세로만 지원받는 것이냐"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다고 하는데 그가 외국에서 평가받을 만한 어떤 실적이라도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같은 윤 전 총장 측의 주장을 두고 진 전 교수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윤캠(윤석열 캠프)이 심심한 모양, 이런 거나 물고 늘어지고 있다"라며 "캠프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진 전 교수는 이어 또 다른 게시글에서는 "문화예술계에는 수백년에 걸쳐 확립된 고유의 논리, 체계, 관습, 관행이 있다. 이 미적 자율성은 존중돼야 한다"며 "여야의 차이를 떠나 국가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정치 역시 그런 태도를 가져야 한다. 문화예술계는 달걀 껍질처럼 약하다. 그래서 지켜줘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 캠프 측은 공지를 통해 "문준용씨에 관한 김인규 부대변인의 논평은 캠프의 공식입장과 이견이 있어 철회됐음을 알려드린다"면서 "해당 논평으로 문화예술인 지원에 관한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가 심화되면 안 된다는 캠프의 판단이 있었다"고 했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