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위드코로나' 때 일일 확진자 공개 안한다?…정부 "확정된 것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도 독감처럼 관리' 보도에 "공식 입장 아니다" 설명

연합뉴스

새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 (PG)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는 '위드(with) 코로나'로 불리는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으로 방역 정책을 전환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를 매일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온 데 대해 "확정된 내용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24일 보도 설명자료를 내고 "뉴스에 언급된 문건은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의 공식적 입장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한 매체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이 담긴 정부 보고서를 입수했다면서 주요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보고서에서 '백신 접종만으로는 집단면역 달성에 한계가 있다', '현재 적용 중인 4단계 거리두기도 효과가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또, 코로나19의 유행 상황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를 현행 신규 확진자 수에서 치명률과 병상 가동률 등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며 확진자 수는 주간 단위로 발표되거나 일정 수준을 넘을 때에 한해 공개될 수 있다는 내용이 보고서에 나온다.

보도된 내용대로 주요 지표가 치명률 등으로 바뀐다면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도 변경이 불가피해 보인다.

현재 인구 10만명당 확진자 발생률을 지표로 삼아 '사회적 거리두기'를 1∼4단계로 구분하고 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사적 모임 인원 규모를 제한하고 있는데, 방역 전략이 바뀌면 단계는 더 단순화되고 아예 인플루엔자(독감)처럼 '유행주의보'가 발령될 때만 가동될 가능성도 있다.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도입하는 경우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의 치명률이 인플루엔자에 비해 낮아지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과 기저질환(지병)이 없는 50대 미만은 확진되더라도 집에서 치료를 받도록 한다는 것이다.

다만 재택치료가 확대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에 머무르는 확진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식 등으로 모니터링 시스템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방안이 제대로 안착할 경우 생활치료센터에는 경증·무증상 확진자 대신 증상이 있는 환자만 입소하게 될 수도 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완치자에게서 뇌졸중, 협심증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장기 후유증 관리센터 신설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확진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14일에서 단계적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두고도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환자의 체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배출되는 양은 5일 이내에 급감하는데 2주간 격리가 과도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복지부와 질병청은 이 같은 방안을 포함해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으로 거론되는 내용들이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은 예방접종과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부처는 또 "단계적 일상회복의 본격 검토 과정을 충분히 공개해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