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尹·洪 북핵 전략 맞대결…劉 "내가 배신자면 최순실이 충신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안채원 기자, 서진욱 기자, 홍재영 기자, 황예림 기자] [the300](종합)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 첫째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안상수,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후보. 2021.9.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국민의힘 대선 주자 방송토론회에서 북핵 대응 전략을 두고 맞붙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자신의 '군 청약 가점' 공약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재차 제기하며 압박했다. 유 전 의원은 자신을 향해 '배신자 프레임'을 언급한 홍 의원에게 "홍 의원 같은 분이 진정한 배신자"라며 다소 흥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국민의힘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8명의 대선 주자들을 상대로 2차 방송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에 두번째로 참여하는 '정치 신예' 윤 전 총장은 첫 토론회와 달리 초반부터 공격적인 자세를 보였다. 윤 전 총장은 "홍 후보가 최근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미국 대통령에게 나토 방식의 핵공유를 공유하고 미국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자체 핵무장 카드를 이용하겠다고 말했다"며 "나토식 핵공유를 하면 북한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해서 외교협상을 포기하는 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군축 협상으로 가게 되고 비확산 체제에 정면으로 위반돼서 국제 사회에서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며 홍 의원의 입장을 물었다.

홍 의원은 "나토식 핵공유는 5년 전부터 주장했다. (과거) 독일 슈미트 수상처럼 (미국이) 핵공유를 해주지 않으면 우리도 핵공유할 수 있다 (주장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전략핵과 전술핵 구분도 못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유럽과 우리나라 실정은 완전히 다르다. (핵무장을 주장하면) 유엔사 해체, 주한미군 철수 카드를 가져올 수 있다"며 "일견 사이다 같은 느낌을 주지만 핵군축 협상으로 가게 되면 국익에 손해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2차 경선 제2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2021.9.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집중 질의를 던졌다. 유 전 의원은 "안동대에 가서 비정규직에 대해, 손발 노동에 대해 말실수를 했다"며 "인문학 공부가 필요없다 해서 장동원이란 학생이 윤 후보에 대해 글을 썼다. 그 발언이 잘못됐고 그 발언으로 수많은 인문학도들이 상처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인문학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전제했다"고 해명했다.

군 복무자에게 주택청약가점을 주겠다고 한 윤 전 총장의 공약이 자신의 공약과 똑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은 "7월 초 공약과 수치와 토씨까지 똑같다"며 "남의 공약이 좋다면 베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공약을 이해하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베낀 게 아니다"라며 "캠프 내 군 장성이나 영관급 출신 등 정책 그룹에 계신 분들이 실제 청년 제대자들 수십 명을 상대로 인터뷰해서 얻은 결과"라고 반박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23일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2차 방송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9.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의원은 유 전 의원을 직격했다. 홍 의원은 지난 19일 유 전 의원이 경북 구미의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했다가 항의를 받은 일을 언급하며 "배신자 프레임을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이냐"고 물었다. 이에 유 전 의원은 "걱정해줘서 고맙다. 정치하면서 이제까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홍 의원님 같이 여러번 말을 바꾸지 않았다"며 "일관되게 탄핵은 정당하게 했다고 말했다. 다만 "보수가 분열된 것에 대해선 자유로울 수 없다, 송구하다 말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 전 의원은 "홍 의원 같은 분이 진정한 배신자"라며 "제가 배신자면 최순실씨가 충신이냐. (생가 방문시 항의를 했던 분들이) 이상한 분들이다. 정상적 시민이 아니고 우리공화당 사람들이다"라고 주장했다.

부정선거 의혹 주장을 둘러싼 설전도 벌어졌다. 하태경 의원은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에게 부정선거 주장에 동조해선 안 된다고 압박했다. 하 의원은 "지난 토론회에서 황교안 후보가 부정선거 가능성을 물으니 의문이 있다,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며 "일거의 검토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어야 한다. 윤 후보의 발언 때문에 우리 당 전체가 부정선거 음모론을 쫓는 당으로 치부됐다"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황 후보가 동의를 구하는 말씀을 해서 나도 좀 이상하긴 했지만 명확한 증거가 없지 않느냐는 취지에서 말했다"고 해명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는 이날에도 부정선거 주장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했다. 전날 '비정상 투표용지' 관련 페이스북 게시물을 올렸다가 내린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향해 "그 글 보고 반가웠는데 얼마 안 돼 입장을 바꾸고 내렸다. 명확한 입장이 뭐냐"고 물었다.

최 전 원장은 "선거관리 부실에 대해 선관위의 납득할 만한 설명을 촉구하고 사전투표와관련해 많은 의문들이 있지만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이 결코 투표를 포기해선 안 된다는 게 글의 요지"라며 "다소 오해할 부분이 있는 것 같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서진욱 기자 sjw@mt.co.kr, 홍재영 기자 hjae0@mt.co.kr, 황예림 기자 yellowyer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