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심상정 “‘대장동 개발’ 무능했거나 무책임…특임검사 지명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정의당 심상정 대선 경선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 대선 주자인 심상정 의원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개발 사업자 선정에서부터 수익배분 구조 등 과정 전체가 대단히 비상식적”이라며 특임검사의 수사를 촉구했다.

심 의원은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재명 지사의 해명을 주의 깊게 지켜봤다”며 “‘대박 로또’로 불렸던 판교신도시 인근 개발사업이라 당연히 천문학적 이익이 예상됐음에도 일정액까지만 확보하고 그 이상의 이익 배분을 포기했다면, 그것은 철저히 무능했거나 완전히 무책임했거나, 그것도 아니면 배임 논란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소모적인 논란을 부추긴다”며 의혹 해소를 위한 특임검사를 제안했다. 특임검사는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사건에서 검찰총장의 지명으로 수사에 착수할 수 있다. 특임검사는 독립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수사 결과만을 검찰총장에게 보고하게 된다. 심 의원은 “공수처는 (수사를) 감당할 능력이 안 될 것 같고 검찰 기존 시스템에서 수사하는 것도 신뢰하기 어렵다”며 “검찰총장이 중대성을 고려해서 (특임검사를 지명해) 조속히 수사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대장동 개발은 개발이익을 공공이 환수한 모범적 공익사업”이라는 이 지사의 해명도 적극 반박했다. 심 의원은 “수천억대의 막대한 개발이익이 예상되던 지역에서 5503억원을 공공이 환수한 것은 통상 인허가 개발사업에서 민간사업자가 자연히 부담해야 할 기부채납 수준에 불과하다”며 “핵심 의원은 막대한 이익이 예상되는 사업에서 왜 이익 배분을 소수지분의 화천대유 등에게 몰아주고 공공은 이를 포기하는 협약서를 작성했느냐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에 선 인물이 불로소득 잡는 대통령 되겠다는 분이라는 점에서, 국민들의 정치 불신은 날로 깊어가고 있다”며 “이 지사는 국민들이 납득할 때까지 진솔하게 설명해야 할 것이며, 어떠한 형태의 수사라도 적극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