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공수처, '제보사주 의혹' 15일 고발인 조사…입건은 '검토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발사주 의혹에 박지원 국정원장 개입했다"

13일 尹 측 고발장 접수 관련 15일 고발인 조사

다만 23일 현재 여전히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 '검토 중'

법조계 "고발사주 사실이어도 제보사주 정당화 안돼" 신속 수사 주문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박지원 국정원장 등을 이른바 ‘제보사주 의혹’으로 고발한 사건과 관련 지난 15일 윤 전 총장 측 변호인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다만 공수처는 이날 현재까지 해당 고발 사건에 대한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 검토를 진행 중으로, 본격적인 수사 착수 여부 및 시점은 불투명한 상태다.

이데일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씨.(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윤 전 총장 측은 자신에 대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이를 제보한 조성은씨의 배후에 박 원장이 있었다는 ‘제보사주 의혹’을 제기하고, 지난 13일 조씨와 박 원장, 그리고 성명불상자 등 총 3명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이번 제보사주 의혹은 조씨로부터 시작됐다. 조씨는 한 방송사 인터뷰에 출연해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제가 배려 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거든요”라고 말하면서, ‘고발사주 의혹’ 제기에 박 원장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됐다. 9월 2일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윤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단독 보도를 한 날로, 조씨가 사전에 박 원장과 관련 논의를 한 것 아니냐는 ‘제보사주 의혹’의 발단이 된 것이다.

이와 관련 공수처는 고발장이 접수된 다음날인 지난 14일 해당 사건을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에 넘겨 입건 여부 판단을 위한 기본적 법리 검토에 돌입했으며, 15일 윤 전 총장 측 변호인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벌인 셈이다.

하지만 공수처는 이후 일주일 여가 흐른 이날까지 입건 및 수사 돌입 여부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미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추석 연휴까지 반납하고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박 원장 등을 상대로 한 제보사주 의혹까지 수사를 본격화하기엔 여건이 녹록치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공수처의 수사 편향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 또한 적지않다. 검사장 출신 한 변호사는 “국정원장의 정치개입은 어찌보면 오히려 윤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보다 심각한 사안”이라며 제보사주 의혹에 대한 공수처의 신속하면서도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여 고발사주 의혹이 사실이라고 밝혀지더라도 제보사주가 정당화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