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연봉 1000만원 인상·성과급 9000만원 지급"…삼성전자 노조경영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무노조 경영을 철폐하겠다고 선언한지 1년5개월 만에 삼성전자 노사가 첫 임금 협상에 돌입한다.

양측은 지난달 첫 단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임금 협상에 나서며 노사 관계에 새 전기를 마련할지 관심이 쏠린다.

23일 삼성전자와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에 따르면 양측은 다음달 5일 임금협상을 위한 첫 상견례를 갖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2020.10.28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삼성전자구미지부노동조합, 삼성전자노동조합 3개 노조와 함께 공동교섭단을 꾸려 교섭에 임한다.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조합원 수가 약 4500명으로 삼성전자 내 4개 노조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전국삼성전자노조가 공개한 임금교섭 협상안 초안에는 전 직원 연봉 1000만원 일괄 인상과 매년 영업이익 25% 성과급 지급 내용이 담겼다.

또 1인당 약 107만원의 자사주와 코로나19 격려금 약 350만원을 지급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노조는 하위 고과에 대한 임금삭감 폐지도 주장했다.

다만 이는 확정안이 아닌 초안이다. 노조가 공개한 일정에 따르면 조합원의 의견수렴을 거친 뒤 다음달 1일 최종안을 공개하고 5일 사측과 첫 상견례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교섭은 삼성전자의 사상 첫 임금 협상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높다.

삼성은 지난 51년간 이병철 전 회장의 '무노조 경영' 방침에 따라 별도의 교섭 없이 사내 자율기구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매해 임금 인상률을 정해왔다.

그러다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5월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를 받아 들여 무노조 경영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노조와 임금협상에 돌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노사협의회를 통해 올해 기본인상률 4.5%, 성과인상률 3.0% 등 총 7.5%의 임금 인상을 결정했다.

전 직원의 연봉 1000만원 일괄 인상은 이보다 높은 수준으로 사측과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초안이 공개된 후 삼성전자 내부에서는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요구안이 비현실적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영업이익의 25%를 성과급으로 지급해 달라는 요구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말 기준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약 36조원이다. 노조 요구안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약 9조원을 직원들에게 지급해야 한다.

삼성전자의 총 직원은 10만여 명으로, 1인당 9000만원씩 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삼성전자의 한 직원은 "노측이 첫 임금협상을 앞두고 사측과의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높은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보인다"며 "협상 과정에서 조정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반대로 노조의 요구안이 타당하다는 의견도 있다. 지난 6월 경쟁사인 SK하이닉스 노사는 기본급 8% 인상안에 합의했다.

SK하이닉스 보다 영업이익이 7배 가량 많은 삼성전자가 인상 폭을 더 낮출 이유가 없다는 의견이다.

뉴스핌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 8월 12일 기흥캠퍼스 나노파크에서 첫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삼성전자 DS부문 인사팀장 최완우 부사장, 김현석 대표이사,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 삼성전자사무직노동조합 김항열 위원장 [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측은 기존 노사협의회 합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조건을 고수할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임금협상을 진행한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 역시 사측 요구안 수준으로 협상이 마무리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1월 가장 먼저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7월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협상 과정에서 6월 21일 노조 간부 6명이 선제 파업을 시작하며 창사 이래 첫 파업을 기록하기도 했다. 다행히 양측이 전격 합의하며 총파업으로 번지지 않았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조는 조합원 투표를 통해 요구해온 기본인상률 6.8%를 철회하고, 기존 노사협의회에서 확정한 기본인상률 4.5%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삼성SDI도 지난 4월 직원들의 임금을 전년보다 평균 7% 올리기로 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의 전례에 따라 삼성전자의 임금협상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달 단체협약을 체결하며 상호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화합 공동 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한 직원은 "모범적인 노사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힌 만큼 정당한 요구는 필요하지만 현대차 노조처럼 강성 귀족노조로 비춰지면 안된다는 의견이 대다수"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관련 절차를 준수하며 노조와 성실히 대화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