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백신 접종 꺼리는 550만명… ‘위드 코로나’ 걸림돌 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오른쪽 두 번째)이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로의 단계적 이행을 위해 아직 백신 접종을 예약하지 않은 18세 이상 ‘미접종자’ 관리가 우선 과제로 떠올랐다. 정부는 전 국민의 70%가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마치는 오는 10월 말부터 ‘단계적 방역 완화(위드 코로나)’를 검토하고 있다.

정부가 백신 접종을 모두 마친 사람에게 방역 혜택을 주는 ‘백신 인센티브’ 외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강화하는 식의 역(逆)인센티브도 검토할 것인지 관심이 모인다.

23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을 하지 않은 청장년층(18~49세) 371만명에 대해 “현재로서는 의무 접종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커질 때는 미접종자로 인한 위험도가 커질 것이기 때문에 미접종자의 (사적 모임) 인원 규모를 제한한다거나 하는 등의 대응 체계를 확장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손 반장은 “강제적인 의무화보다는 캠페인과 홍보, 방역 조치를 완화하는 인센티브, 접종 효과 및 효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부작용과 이상반응을 잘 관리해 (대상자들이 정부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홍정익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은 지난 17일 “백신 인센티브를 확대해 ‘접종을 하면 생활 속 불편이 사라지겠구나’하는 점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홍 팀장과 손 반장의 답변을 정리하면 정부가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사람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미접종자에 대해 상대적인 불편을 주는 방안도 고민한다는 뜻으로 이해됐다. 구체적인 백신 인센티브 확대안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다.

조선비즈

질병관리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전날까지 코로나19 백신 1차 누적 접종률은 71.2%, 2차 접종까지 마친 접종완료율은 43.2%로 집계됐다. 접종 대상자 중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557만5860명으로 나타났으며, 60대 이상 고령층 가운데 접종을 한 차례도 받지 않은 사람은 112만143명이다.

정부는 델타⋅뮤 등 변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접종률 목표치를 성인의 80%, 고령층의 90%까지 끌어 올린 상태다. 이날까지 접종 현황을 보면 정부가 세운 목표치(전 국민 70%) 달성은 어렵지 않지만, 새로 세운 목표를 모두 달성하려면 ‘미접종자’의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부작용과 이상반응 신고가 속출하면서 1차 접종을 했던 대상자 가운데 2차 접종을 거부하는 움직임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정부는 ‘접종을 강제하지 않으면서, 접종을 독려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지만 뾰족한 수가 없었다. 정부는 앞서 백신 부작용과 이상반응을 걱정해 접종을 꺼리는 대상자를 설득하는 차원에서 전문가 대국민 설명회 등을 개최했지만, 효과는 크지 않았다.

문제는 최근 감염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은 백신을 접종해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사례를 근거로 백신 무용론을 주장하고 있지만,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경우 중증 및 사망 위험이 극도로 높아진다.

정부가 지난 5월부터 8월 14일까지 추적한 10만1285명의 확진자 가운데 위중증 및 사망자는 2240명(2.21%)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2240명 중 미접종자가 87.5%(1959명), 1차 접종자는 10.8%(242명), 접종완료자는 1.7%(39명)으로 나타났다.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를 관리하는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하려면 고위험군의 백신 접종을 최대한 확대해야 한다.

의료계 일각에선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가 있어야 식당 등에서 주문을 가능하게 하는 등의 강력한 차원의 접종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거나, 미접종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치료비를 정부가 아닌 본인 부담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다만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우리 국민은 백신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매우 낮다”며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인센티브보다는 안전에 대한 소통과, 이미 백신에 대한 거부감이 낮은 상황에서 좀 더 원활한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18세 이상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지난 18일부터 오는 30일 오후 6시까지 접종 예약 접수를 받고 있으며, 오는 27일 임신부와 12~17세 청소년,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접종계획을 포함한 4분기 백신 접종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