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원희룡 "탈원전에 전기료 인상…文 영화관람 금지법 만들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23일 "전기요금 인상은 탈원전 청구서"라며 "서민경제가 무너지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원 전 지사는 23일 페이스북에 "대통령 영화 관람 금지법이라도 만들어야 할지, 대통령이 본 영화 한 편에 국가 경제가 흔들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전 지사는 "문재인 정부는 저렴한 에너지원을 외면하는 '급격한 탈원전' 정책을 고집하고, 값비싼 LNG 발전과 재생에너지를 대폭 늘리며 전기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며 "탄소 중립은 현실적으로 어려운데도 강행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의 전기요금 상승 폭은 작아 보일 수 있으나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확대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 이행 비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막대한 에너지 전환 비용은 오롯이 국민의 몫으로 전가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는 곧 끝나지만 국민이 부담해야 할 탈원전 비용은 평생에 걸쳐 청구서로 받아보게 될 것"이라며 "대책 없는 탈원전으로 국가 경제를 망가뜨린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더라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와 한국전력은 이날 4분기 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기존(-3원/kWh)보다 3원 올린 0원으로 책정했다고 밝혔다. 전기요금 인상은 2013년 이후 8년 만으로, 월평균 350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의 전기요금은 매달 약 1050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