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한한령도 무너뜨렸다...'오징어 게임' 앓이 중인 中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웨이보 인기검색어 순위 4위 기록
일각에선 "VPN과 불법 다운로드로 소비" 분석도


[파이낸셜뉴스]
"보면 볼수록 빠져들어요. 정신 차리면 나도 모르게 다음 화를 보고 있어요"
"'오징어 게임' 정주행 중인가요? 전개가 흥미롭고 소재도 정말 독특해요. 다들 시즌2 기대 중이시죠?"
"원래 한국 드라마 안 보는데, '오징어 게임'은 소재도, 내용도, 연기도 너무 완벽해서 몰입하게 되네요"
"'오징어 게임'은 아주 잔인하지만 우정에 대한 아름다운 장면도 존재해 매력적이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오징어게임 스틸. (사진=넷플릭스 제공) 2021.09.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최대 소셜미디어 웨이보와 비평 사이트 더우반의 누리꾼 반응이다. 국내 드라마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1위에 오르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가 없는 중국에서도 큰 화제다.

23일 오후 1시 기준 오징어 게임' 해시태그는 16만회 언급됐고, 조회수 역시 7억 뷰에 이른다. 웨이보 인기검색어 순위 4위를 기록 중이다. 극에 관한 다양한 포스팅 외에도 '오징어 게임'에 나온 배우 정호연과 이유미의 화보를 공유하는 등 출연자들에 관한 관심도 높았다.

파이낸셜뉴스

웨이보 인기검색어 4위를 기록 중인 '오징어 게임'=웨이보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틱톡에서도 인기는 이어졌다. '오징어 게임'을 검색하면 줄거리를 소개하는 영상들이 다수 올라와 있다. 일부 영상은 70만회 이상 재생됐다. '오징어 게임'을 본 후 평점을 매긴 이들이 6만명을 넘어섰다.

중국에서 '오징어 게임'에 관한 이 같은 반응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이 나온다. 넷플릭스는 공식적으로 중국에 진출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2016년 한국 콘텐츠 유통을 규제하는 중국 정부의 '한한령' 조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인들이 여전히 VPN(가상사설망) 등으로 우회 접속하거나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한국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소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파이낸셜뉴스

중국 영화, 드라마 평론 사이트 더우반에 올라온 오징어 게임=더우반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오징어 게임'은 한국 드라마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전체 1위를 차지했다. 홍콩·베트남 등 아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권에서도 1위를 달리고 있다. 영국·프랑스·독일 등 유럽권에서는 2위다. 넷플릭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이 집계한 글로벌 드라마 순위에서도 2위를 차지하며 한국 드라마로서는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