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美 전직 관리 "김여정, 김정은 유고시 후계자 유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미국 전직 정보관리들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유고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가장 유력한 후계자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23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조셉 디트라니 전 국무부 대북협상 대사는 "김 위원장이 여동생인 김 부부장을 후계자로 결정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한미 연합군사 훈련 연기를 요청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뉴스핌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트라니 전 대사는 "김여정이 2018년부터 눈에 더욱 띄기 시작해 지도부 위치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성명 등을 발표했다"면서 "이는 김 위원장이 자신의 후계자로 그녀를 준비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김 부부장의 경고 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되고 그녀가 한국을 향해 도발적인 발언들을 하는 것은 후계자로 준비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미 테리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연구원은 김 부부장이 백두혈통이기 때문에 북한이 여성을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는 사회라 해도 김 위원장 유고시 김여정이 후계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유력하다고 내다봤다.

테리 연구원은 "북한에서 지난 수십년동안 이뤄진 모든 정치선전과 세뇌 교육은 혈통이 중요하다는 것"이라면서 "그런 점에서 김여정은 공주와 같은 존재"라고 말했다.

반면 켄 고스 미 해군분석센터 국장은 김 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결정사항을 그저 전달하는 대변인에 불과하다고 낮게 평가했다.

고스 국장은 김 부부장이 김 위원장에게 있어서 최측근이긴 하지만 자신만의 권력기반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 후계자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고 강조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