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샤오미 폰, 검열 기능 내장…빨리 버려라" 리투아니아의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투아니아 국방부, EU·미국 사이버 당국과 보고서 공유

대만독립 등 500여 단어 제한…유저 데이터, 서버 전송도

뉴스1

샤오미 로고.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중국과 리투아니아가 대만에 이어 이번엔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를 둘러싸고 충돌했다. 양국 간 감정의 골이 점점 깊어지는 모습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리투아니아 사이버보안 당국은 지난 21일 샤오미 스마트폰에는 검열 기능이 내장돼 있다며 구매를 피하는 동시에 이미 구매한 사람들은 해당 스마트폰을 버릴 것을 권고했다.

리투아니아 당국은 샤오미가 유럽에 판매한 스마트폰에는 Δ자유 티벳 Δ대만 독립 만세 Δ민주화 운동 등 용어를 탐지하고 검열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돼 있다고 밝혔다. 기본으로 설치된 인터넷 브라우저를 포함해 499개 이상의 단어가 검열 대상이라는 설명이다.

리투아니아 사이버보안 당국은 이런 검색 기능이 내장된 샤오미의 'Mi 10T 5G'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기능은 유럽연합(EU) 지역에서는 꺼져 있지만 언제든 원격으로 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사이버보안 당국은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암호화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싱가포르에 있는 서버로 전송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마르기리스 아브케비시우스 리투아니아 국방부 차관은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조언은 중국산 휴대전화를 사지 말라는 것"이라며 "이미 사서 쓰고 있는 것은 가능한 한 빨리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브케비시우스 차관은 이런 내용의 보고서를 EU 및 미국 등 사이버보안 당국과 공유했다고 전했다.

샤오미는 리투아니아의 이런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샤오미 대변인은 로이터에 보낸 성명을 통해 "사용자와의 통신을 검열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성명에서는 "샤오미는 검색, 통화, 웹브라우징 또는 타사 통신 소프트웨어의 사용과 같은 스마트폰 유저의 개인인 행동을 제한하거나 차단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샤오미는 모든 사용자의 법적 권리를 전적으로 존중하고 보호한다"며 "샤오미는 EU의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리투아니아는 그동안 중국 정책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리투아니아는 지난 7월 수도 빌뉴스에 유럽 국가 중 처음으로 대만(Taiwan) 대표처를 개설해 중국과 갈등을 빚어왔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다. 국제적으로 대만 대표처를 타이베이 대표처 등으로 우회해 호칭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리투아니아의 대만 대표처 개설을 자국 영토에 대한 침해로 받아들이고 중국 주재 대사를 철수시킨 데 이어 리투아니아와 화물열차 운행을 잠정 중단하는 등 경제 보복에 나서고 있다.
jr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