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빨라진 미국 금리 인상 시간표…내년 중반 테이퍼링 마무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현지시간) 제로 금리를 유지하면서도 금리인상 시점을 앞당기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통상 금리인상의 준비작업으로 해석되는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에 대해서도 곧 시작해 내년 중반 마무리가 적절할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 통화정책 정상화로의 방향 전환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연준이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내놓은 점도표에 따르면 18명의 위원 중 9명이 내년에 금리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코로나19로 2020년 3월 이후 제로 금리 수준에 머물러온 기준금리가 내년에는 인상될 것으로 전망한 위원이 절반에 달한 것입니다.

이는 지난 6월 FOMC 당시의 7명에서 2명 늘어난 것입니다.

6월에는 18명 중 13명이 2023년 금리인상을 예상했었습니다.

현 수준의 제로 금리가 2023년에도 유지될 것이라고 답한 위원은 6월 5명에서 이번엔 1명으로 줄었습니다.

6월에 이어 9월 회의에서도 금리인상 시점 전망이 전반적으로 앞당겨진 것입니다.

연준은 금리인상의 준비작업이나 다름없는 테이퍼링에 대해서도 곧 시작될 수 있다면서 좀 더 구체화한 입장을 제시,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이날 회견에서 점진적 테이퍼링을 내년 중반 마무리하는 게 적절할 것 같다는 데 위원들이 일반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테이퍼링 착수 시점과 속도에 대한 구체적인 발언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8월 말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경제가 기대만큼 광범위하게 진전되면 올해 안에 자산매입 속도를 줄이기 시작하는 게 적절할 수 있다는 파월 의장의 발언보다 한 걸음 나아간 발언으로 평가됩니다.

이에 따라 11월 2∼3일 예정된 다음 FOMC에서 테이퍼링 착수가 공식 발표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르면 11월 FOMC에서부터 테이퍼링이 시작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봤습니다.

연준의 이 같은 발표는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경제회복 둔화와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그룹의 파산 가능성 등에 따른 우려에도 물가상승이 예상보다 지속적일 수 있다는 판단에 토대를 둔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들어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수요 회복 및 원자재·인력 공급 차질이 맞물리면서 물가상승에 전반적으로 압력이 가해진 상황을 더는 일시적인 것으로 치부하기 어렵다는 판단일 수 있습니다.

연준이 주로 참고하는 물가지표인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는 6월과 7월 30년 만에 최대폭의 상승을 기록했으며 물가상승에 대한 경고도 잇따랐습니다.

다만 델타 변이 확산으로 고용회복세에 차질이 빚어진 상황은 테이퍼링 시점에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달 초 미 노동부가 발표한 8월 비농업 일자리는 시장전망치의 3분의 하나도 안 되는 23만 5천 개 증가에 그쳤습니다.

다음 달 초 발표될 9월 일자리 실적이 6월과 7월 수준으로 크게 개선될 경우 11월 테이퍼링 착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테이퍼링을 거쳐 금리인상이 이뤄지면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에 따른 초완화 정책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통화정책 정상화로 방향 전환이 이뤄지는 셈입니다.

파월 의장은 이날 회견에서 미국의 채무불이행 우려가 현실화하면 경제에 심각한 피해가 있을 것이라며 의회에 부채한도를 시급히 상향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채무불이행 사태에 대해 "생각할 수 없는 것"이라며 "부채한도가 시의적절하게 상향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