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한정애 "전기차 급속충전요금 할인기간, 연장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7월 종료 예정이었던 전기차 급속충전기 충전요금 특례할인 기간이 연장될 전망이다. '2050탄소중립'을 위해 전기차 사용을 독려하면서 정작 충전요금 특례할인을 중단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지난 16일 진행한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탄소중립 선언의 본격 이행 등 정부 정책 방향에 큰 변화가 있었던 만큼 충전요금 특례할인 종료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16일 국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하며 탄소중립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 단계적 할인 축소... 내년 '일몰'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은 산업통상자원부가 2017년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한 제도다. 계획대로라면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할인을 축소해야 했지만, 소비자 반발에 부딪혀 한 차례 기간을 연장했다. 대신 2020년부터 3년간 매년 할인 비율을 낮추도록 했다. 원래 기본요금 100%에다 전력량요금 50%를 할인해주던 것을, 지난해엔 각각 50·30%로, 올해에는 25·10%로 할인율을 낮추다 내년엔 할인을 폐지하는 방식으로 정해졌다. 환경부가 공공장소에 설치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4,780대가 그 대상이다.

문제는 특례할인 제도가 사라지면 전기차 수요 또한 휘청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와도 맞지 않는다. 탄소중립위원회는 지난달 발표한 2050시나리오 초안에서 2050년까지 전기차 비중을 53~80%까지 확대하기로 했고, 정부 또한 2025년까지 전기차 20만7,0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례할인 중단으로 급속충전요금이 인상되면 전기차 구매보조금 축소와 맞물려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크게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한 장관도 "공공 급속충전요금 인상은 정부의 기존 무공해차 확대 기조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례할인 유지는 한국전력에 부담


현재 정부가 검토하는 안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전기차가 내연차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시점까지 특례할인 폐지 시점을 계속 연장하는 것이다.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꼽히지만, 전기차가 가격경쟁력을 가질 때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다. 이는 안 그래도 적자인 한국전력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급속·완속 충전기에 따라 요금을 달리하는 것이다. 급속충전기 특례할인을 폐지하되 완속요금을 더 낮게 책정, 한밤 주택가에서 충전을 많이 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충전소가 설치된 곳이 아직은 많지 않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한 장관은 "다양한 방법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며 "정부 차원의 충전요금 합리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주 기자 pearlkim72@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