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리서치센터장 4인 추석 이후 증시전망] "3분기 보다는 낫지만… 조정시 전략적 매수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초 이후 코스피가 제한적 수준의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가운데 추석 연휴 이후 흐름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증시 흐름을 결정할 주요 요인으로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를 꼽으며 공격적으로 주식에 투자하기보다는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마다 적절히 대응할 것을 조언했다.
◇추석 이후 증시 美 FOMC 회의 이후 방향성 탐색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은 23일 오전 3시에 발표될 미국 FOMC 결과에 따라 국내 증시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에서는 이번 FOMC와 관련해 연내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에 대한 신호를 비롯해 경제성장률, 실업률,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위원들의 점도표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서철수 미래에셋증권 센터장 역시 "추석 이후 국내 증시 흐름은 FOMC에서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에 따라 상당히 가변적"이라며 "연준의 결정이 매파적이라면 시장은 위축된 상황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온건한 테이퍼링을 결정한다면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것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 여건은 여전히 낙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랠리가 오래갈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황승택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FOMC 결과를 비롯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여부도 국내 증시 향방을 결정할 주요 포인트로 꼽았다.

황 센터장은 "FOMC 이벤트 소화 이후 외국인의 자금 유입을 견인할 요소 중 하나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완화 여부"라며 "주요 국가들은 방역 조치 완화 이후 경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양호한 주가 흐름이 관찰됐다"고 말했다.

오현석 삼성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국내 증시 분위기가 현재보다 다소 개선될 것으로, 신동준·유승창 KB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박스권이 이어지지만 3분기보다는 지수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오 센터장은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미국과 독일, 중국에서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이라며 "9월 말~10월부터 시장 분위기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신동준 센터장과 유승창 센터장은 "하반기 증시는 호재와 악재가 팽팽히 대치하는 국면으로 박스권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4분기에는 인플레이션 기저효과가 소멸되고 미국 외 증시 약진, 내수 투자 및 소비 모멘텀 강화로 지수 흐름은 3분기보다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美 테이퍼링 불확실성 아직 남아있어…증시 영향은 제한적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센터장들은 미국의 테이퍼링(유동성 공급 축소) 시기 결정으로 국내 증시 불확실성이 해소되기보다는 영향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올해 초 이후 시장에서 테이퍼링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만큼 실제 테이퍼링 시기 결정에 따른 충격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오 센터장은 "구체적인 테이퍼링 시기와 속도가 여전히 불확실하게 남아 있어 시기 결정이 악재 해소로 보기에는 불분명하다"며 "다만 올해 초 이후 테이퍼링 리스크가 시장에서 충분히 논의됐기 때문에 주가 하락 충격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센터장은 "8월 미국 고용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등으로 23만5000명 증가했는데 시장 예상치인 75만명을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라며 "고용 쇼크가 일시적으로 연준의 긴축 강도를 약화하는 촉매제로 작용한다면 신흥국과 아시아 증시 입장에서는 숨통이 다소 트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국 내 2위 부동산 개발회사인 헝다(恒大)그룹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우려 또한 국내 증시에 부정적인 요인이다. 블룸버그통신은 21일(현지시간) S&P는 "헝다가 디폴트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중국 정부가 어떠한 직접 지원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냈다”며 “중국 정부는 신용 리스크가 광범위하게 확대될 때만 개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고 보도했다.
◇"투매보다 보유, 관망보다 전략적 매수로 대응해야"

센터장들은 향후 국내 증시가 여전히 뚜렷한 방향성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주가 조정 시 실적 펀더멘털에 근거해 전략적으로 매수할 것을 조언했다.

유 센터장과 신 센터장은 "이미 주가가 상당 부분 빠진 상태인데 특히 코스피 주가수익비율(P/E)로 보면 상당 부분 조정이 진행된 상황"이라며 "코스피 3300선에서는 현금화하는 것이 적절한 전략이었으나 현재 수준에서의 현금화는 적절한 전략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서 센터장은 "현재 상황은 주식에 매우 공격적으로 투자할 타이밍은 아니다"라며 "주가가 오르더라도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아 조정 시 적절하게 대응하는 전략이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센터장은 "코스피 기준 3000선에서는 하방 지지가 가능할 것"이라며 "따라서 투매보다는 보유가, 관망보다는 전략적 매수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실적 펀더멘털에 근거한 투자 대안 옥석 가리기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문지훈 기자 jhmoon@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