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6개월 앞으로 온 대선, 대장동·고발사주에 정치권 요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대장동 의혹' 野 "특검·국조" vs 與 "경찰 수사로 충분"

고발 사주 역풍 맞은 野. 제보 사주로 반격

뉴스1

© News1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제20대 대통령선거가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여야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 개발 특혜 의혹'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을 놓고 여야의 본격적인 샅바싸움이 시작됐다.

여야는 추석연휴 마지막 날인 22일에도 대장동 특혜 의혹,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놓고 상대를 향해 치열한 공세를 펼쳤다.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을 연일 반박하고 있지만 당내 견제는 물론 야당의 공세가 점차 거세지는 상황에 놓였다.

이 지사와 여권 내 1위를 다투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TV 인터뷰를 통해 "본질은 국민께서 몇 가지 의심과 분노를 갖고 계신다는 것"이라며 "국민께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기에 야당도 가세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에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유동규 성남도시개발사장 직무대리 등을 업무상 배임에 의한 특별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는 다가오는 10월 국정감사에서도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다.

국민의힘은 국정감사 증인으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윤정수 성남공사 사장 등을, 참고인으로 김경률 회계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혜 의혹과 관련한 핵심관계자 15명에 대해 신속한 계좌 추적도 요구했다.

이에 이 지사는 "관적으로 봐도 제가 잘한 일이고, 특검이니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것은 정치 쟁점화해 의심을 확대하고 의혹을 부풀려 공격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야권의 특검 요구에 "저질 정치"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개발이익국민환수제' 도입을 예고하는 등 강경책도 함께 꺼냈다.

이 지사의 열린캠프 측도 이 지사가 수사에 동의하는 만큼 수사 결과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야권이 요구하는 특검과 국정조사에는 반대의 뜻을 밝혔다.

야권이 특검,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며 공세가 거세질 기미가 보이자 이 전 대표도 이 지사 측 손을 들었다.

이 전 대표는 야당의 특검과 국정조사 방침에 대해 "정략적인 공방 가능성이 있다. 국민이 궁금하고 분노하시는 것을 해소하는 게 더 급하다"며 "경찰이 수사 중이다. 속도를 내서 빨리 의심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선을 그었다.

뉴스1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기관이 지난 13~15일 전국 성인남녀 1007명을 상대로 9월3주차 전국지표조사(NBS)를 진행한 결과, '이재명 대 윤석열' 대결에서 이 지사는 45%를 얻어 윤 전 총장(37%)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지난주 대비 윤 전 총장이 3%p 상승한 반면 이 지사는 변동이 없었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여권에선 대권 주자 캠프를 중심으로 검찰 '고발 사주' 의혹으로 윤 전 총장에게 맞불을 놓고 있다.

이 전 지사의 열린캠프 총괄선대본부장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전날 "윤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 수사가 추석이 지나면 시작될 것"이라며 "사실로 드러날 경우 윤 전 총장은 응당한 법적, 정치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윤 후보 측과 함께 고발 사주 의혹을 국정원 게이트로 물타기 하려했지만, 전혀 성과 본 것이 없다"며 "국회서도 국정감사를 통해 관련 사실이 명명백백히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의 필연캠프 정치개혁비전위원장 김종민 민주당 의원 또한 "검찰 내부와 관련된 것이기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특검 도입이 맞다"며 "검찰 내부의 정치 권력 남용이란 측면에서 국정조사도 필요하다.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문제의 본질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야권에선 박지원 국정원의 '제보 사주' 의혹으로 맞불을 놓았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이미 제보 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과 제보자 조성은씨, 성명불상자 1인 등을 고발한 상태다.

아울러 조씨가 박 원장이 윤 전 총장을 향해 " "내가 입 다물고 있는 것이 윤석열한테 유리하다"고 공개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국정원법 등 위반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

또 윤 전 총장 캠프는 제보자 조씨가 해외출국을 준비하고 있다며 공수처에 즉각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이 지사, 윤 전 총장의 의혹과 관련 여야의 공방전이 뜨거워지는 가운데 상대를 향한 공방이 서로에게 치명타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 지사와 윤 전 총장 모두 의혹에 중심에 있지만 관여나 특혜 여부를 면밀히 밝히기엔 시간적인 제약도 존재하고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도 "개입 여부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