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영국서 100만회분 받고, 베트남에 100만회분 준다…정부 왜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영국과 백신 교환(스와프)을 통해 화이자의 mRNA(메신저 리보핵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00만 회분을 들여온다. 베트남에는 내달 중 비슷한 양의 백신을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이 해외에 백신을 직접 지원하는 건 처음인데 당국은 국내 접종에 차질 없는 선에서 백신을 공여하겠다고 밝혔다.



영국서 화이자 100만 회분 25일부터 순차 도입



22일 범정부 백신 도입 태스크포스(TF)는 영국 정부와 백신 상호 공여 약정을 이날 체결했다고 밝혔다. TF는 “영국 정부로부터 화이자 백신 100만 회분을 공급받고, 12월 중 분할해 반환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양국 정부는 그간 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대응 등 국제사회의 각종 현안에 있어 협력해 왔으며 8월 말부터 백신 상호 공여 가능성을 논의해왔다고 당국은 밝혔다. TF는 “20일(현지시각) 한-영 정상회담을 비롯한 주요 외교 행사를 계기로 상호 공여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강화하고 조속한 약정 체결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회담에서 “백신 교환을 계기로 한·영 관계가 더욱 공고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공급 일정은 현재 협의 중인데,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9월 25일부터 순차적 도입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이스라엘·루마니아와 백신 교환을 했고 미국에서 기부를 받은 바 있다. 영국과의 스와프는 이스라엘 때처럼 백신 대 백신 성격으로 보인다. 루마니아와는 백신 대신 의료기기와 맞바꾸는 형식이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주유엔대표부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한영 정상회담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영국은 호주와도 400만 회의 백신 교환 협정을 맺었다. 영국에서 16세 이상은 79% 가량 완전 접종해 성인에서 맞을 인구는 어느 정도 접종한 상황이다. 12~15세 접종과 의료진·50세 이상 부스터샷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런 교환은 몇 달 안에 유효 기간이 만료되는 비축 물량에 대한 계산이 반영된 것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보도했다. TF 관계자는 “접종률이 높은 나라들은 미리 받아놓은 백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고 한다”며 “영국서 최근 3차 접종을 시작했는데 가지고 있는 걸 나른 나라에 주고 필요할 때 받아 쓰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10월 전국민 70% 접종에 기여”



우리는 이 백신을 받아 미접종자와 50대 연령층, 18~49세 2차 접종 등에 쓸 예정이다. 현재 1차 접종률은 70%를 넘겼지만 2차 접종률은 40%대로 한참 뒤처져 있다. 최근 18~49세 접종이 한창이지만 백신 물량 불안정 탓에 화이자·모더나 백신 모두 접종 간격을 모두 6주로 늘여놓은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백신이 확보되면 완료율을 높이는 데 도움될 수 있다. 백신도입 TF는 “화이자 백신 100만 회분이 도입됨에 따라 10월 말 전 국민 70% 2차 접종의 안정적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도 백신이 안정적으로 국내에 도입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

화이자와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접종률 10% 안 되는 베트남에 100만회 이상 공여



이런 가운데 정부가 베트남에 처음으로 백신을 직접 지원하기로 했다. 양은 최소 100만 회분 정도로, 영국에서 받는 만큼 베트남에 백신을 주는 셈이다. 이 같은 사실은 21일(현지시간)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주석과 문재인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통해 알려졌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양국은 코로나 발생 초기부터 방역 물자를 나누며 함께 위기를 극복했다”며 “한국은 100만 회분 이상의 코로나 백신을 10월 중에 베트남에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개발도상국에 백신을 공급하는 코백스를 통하지 않고 이렇게 직접 백신을 해외 국가에 무상 지원키로 한 건 처음이다. 1차 접종률이 70%를 넘겼지만, 여전히 완료율이 낮은 상황에서 백신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내달이면 전 국민의 70%가 접종을 끝내며 백신 수급에 어느 정도 여유가 생길 것으로 예측한 데 따른 결정으로 보인다.



“베트남서 지속 요청”, 종류는 미정



외교·경제적 요인도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22일 브리핑에서 “베트남에는 15만6000명의 재외국민이 거주하고 있고, 우리 기업이 9000여개 진출해있다. 신남방 정책의 핵심 협력 국가”라며 “(베트남에서는) 9월 중순 기준 1만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베트남쪽에서 우리나라에 지속적으로 백신 지원을 요청한 상황 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달 초 팜 민 찐 베트남 총리는 삼성전자 생산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국에 백신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지난 6월에는 베트남 정부의 백신 구매비용 요구에 한국 기업들이 대외적 메시지 차원에서 기부 방식으로 거액을 내기도 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대통령이 포용과 인류애를 강조해왔다는 측면에서 이해가 되고 그렇게 보면 오히려 늦은 것 같기도 하다”면서도 “우리나라는 백신 선구매가 늦었고 그간 백신이 부족해 이스라엘, 루마니아와 스와프를 했고 영국과도 하는 상황이다. 아직 여유가 있다고 볼 수 없는데 베트남에 백신을 지원하는 것이 맞는지 양면적인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강도태 차관은 “국내 접종에 충분히 활용하고 여유가 있는 물량을 공여 백신으로 활용할 예정으로 100만회분 이상을 논의중”이라며 “우리나라 백신 접종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활용한 후 공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트남에선 최근 확산세가 거센 반면 2차 접종률은 6.64%(18일 기준)에 그쳐 신속한 접종 완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베트남 공여는 우리나라가 16번째로 앞서 미국과 중국, 독일, 일본 등도 베트남에 백신을 지원한 바 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의 한 호텔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