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캠프 해명에도 '대장동 의혹' 여전…野 특검요구도 거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 오후 서울 동작소방서를 방문해 소방관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의 최대 분수령인 호남 경선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여권 지지율 1위를 기록 중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화천대유 특혜 의혹'을 돌파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지사 캠프는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논란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개발 사업 설계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내부에서 사업 구조에 대한 문제 제기를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이 지사 측은 신빙성이 떨어지는 증언이라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또한 야당의 특검 요구는 '정치 공세'라며 거부했다. 이날 캠프 상황실장인 김영진 의원은 "대장동 개발의 핵심은 이 지사가 민간의 과도한 이익을 예측해 부분적 공영 개발로 전환해 5500억원의 이익을 환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견에 앞서 일부 언론에서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사업 구조를 설계하던 2014~2015년 당시 민간업체가 과도한 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내부의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유동규 당시 기획본부장이 이를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 전 본부장은 2018년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지내는 등 이 지사의 측근 인사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그럴 가능성이 낮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유 전 본부장은 저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며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면서 어떠한 부정과 비리, 그리고 청탁도 금지하겠다는 입장이 명확했는데 유 전 본부장이 이 지사의 원칙을 거스를 수 있는 사안은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언론 보도에 나타난 증언에 대해선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문제를 제기했던 사람이 (공사) 안에 누구인지는 모르겠는데 실명을 밝히면서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게 필요하다"며 "어떤 직위를 맡으면서 어떤 취지에서 그 이야기를 했는지 밝히지 않고 익명을 통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천대유가 수천억 원의 이익을 누린 것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2010년 리먼 사태 이후 부동산 시장이 폭락했다. 2015년 (대장동) 사업 시기 결정까지 박근혜정부가 들어서 빚을 내서 집을 사라고 하던 시기"라며 "(성남시가) 왜 확정 이익을 그보다 더 많이 잡지 못했느냐는 것은 합리적인 지적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화천대유가 포함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메리츠증권, 산업은행 컨소시엄을 제치고 심사 하루 만에 선정되는 과정이 석연치 않았다는 의혹에 대한 해명도 있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성남분당을)은 "당시 성남시에선 어느 컨소시엄이 가장 많은 배당을 줄 것인지가 (선정의) 기준이었다"며 "하나은행이 가장 많이 제시했고 나머지 두 곳은 이보다 적은 금액을 제시했다고 안다. (이후) 두 은행의 이의 제기 없이 사업이 잘 진행됐다"고 했다.

그러나 야권과 부동산 업계에선 여전히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화천대유 설립 시점이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사업 공고를 내기 불과 일주일 전에 설립됐다는 점이 석연치 않다는 의혹이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벌써 성남 공무원들의 폭로가 쏟아지는 걸 보니 이 지사는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고 했다. 홍 의원은 "(이 지사가) 참 이해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천문학적인 비리 사건을 빠져나가려고 한다"며 "빠져나가려고 느닷없이 택지 공공개발을 운운하다니 가소롭다. 꼭 영화 '아수라'를 보는 기분"이라고 했다.

다만 이에 대해 성남시가 이미 사업타당성 용역을 실시했을 때부터 예측이 가능했던 일이라는 반론이 있다. 화천대유의 이익에 대해서도 이 지사 측은 민간 참여자들의 지분구조와 수익배분은 알 수 없는 영역이라고 했지만 사실과 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시 공고에 따르면 민간사업자의 출자지분을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기초로 '공사와 협의하여' 확정하도록 돼 있다. 수익배분은 주주 간 협약이 공개되고 협약 체결 과정에 대한 설명이 뒤따라야 규명이 가능한 부분이나 화천대유 측은 아직 사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야당의 특검 요구에 대해 이 지사는 '정치쟁점화'라며 거부의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검이니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것은 정치쟁점을 만들어 의심을 확대하고 의혹을 부풀리고 공격한다는 것 아니냐. 그럼 수사기관이 왜 필요하냐"고 말했다. 나아가 야당을 향해 역공을 펼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이 나라 부정비리의 가장 큰 뿌리는 부동산 토건세력이라고 생각한다"며 "거기에 부화뇌동하고 이익을 나눠 갖는 국민의힘 같은 부패세력들이 경제정의를 훼손해 왔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그 세력으로 드러난, 실제 주주들과 관련된 사람들이 다 국민의힘 아닙니까. 원유철, 곽상도 이런 분들"이라고 언급했다.

국민의힘은 22일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국정조사를 재차 요구하고 이 지사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이 (특검·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한다면 이 지사는 커다란 비리 의혹이 있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이 지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화천대유 대표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주원 기자 / 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