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비과학적 코로나 조기 치료 주장…브라질 대통령 유엔 연설 구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핵 추진 중 자신 업적만 미화한 연설에 비판 쏟아져
말라리아약 등으로 조기 치료 주장… “역사 판단할것”
“백신 미접종, 뉴욕 실내식사 못해 길거리서 피자먹어”
서울신문

UN총회 연설을 위해 미국 뉴욕을 찾은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고 미국 뉴욕을 방문해 유엔총회 연설을 한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커지고 있다. 방역 수칙 위반인데다 연설 내용도 자신을 미화하는데만 급급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보우소나루는 21일(현지시간) 연설에서 “신문과 TV에서 보는 브라질과는 다른 브라질을 보여주려 왔다”며 “2년 8개월간 단 한 건의 부패사례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그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경시해 59만명 이상이 사망했다는 세간의 비판과 달리, 자신의 대응이 적절했다는 식으로 언급했다. 또 백신 접종과 함께 “조기 치료”를 지지한다는 기존의 주장을 반복했다. 그는 지난 1월 과학적 근거 없이 말라리아약 클로로퀸과 구충제 이버멕틴을 이용한 코로나19 조기 치료를 주장한 바 있다.

특히 보우소나루는 “역사와 과학은 모든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 만큼 충분히 현명할 것”, “다른 국가들이 조기 치료을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현재 브라질 내에서는 코로나19 부실 대응, 백신 계약을 둘러싼 부패 등을 이유로 보우소나루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탄핵도 추진 중인데 브라질 매체들은 지난 20일 탄핵 찬성이 56%로 반대(41%)보다 크게 높다는 설문 조사 결과를 보도한 바 있다.

앞서 뉴욕시는 백신을 맞지 않은 보우소나루의 방문을 공개적으로 규탄했다. 실제 브라질 유엔 대표단 중 한 명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여 격리됐다는 블룸버그통신의 보도가 나왔고, 보우소나루가 뉴욕에서 수행원들과 함께 실외에 서서 피자를 먹는 사진이 공개돼 조롱을 받기도 했다. 뉴욕시에서 실내 식사를 하려면 백신 접종 증명을 지참해야 하기 때문에 밖에서 식사를 할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서울신문

UN총회 연설을 하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라질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국가 이미지 실추”, “사상 최악의 대통령” 등의 비판이 올라왔다. 브라질의 한 야당 의원은 가디언에 “대통령이 국제 무대에서 거짓말투성이 연설을 하다니 역겹고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코로나19에 대한 전세계의 대응이 초점인 유엔 총회에서 첫 연설자로 보우소나루는 맞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브라질은 매해 유엔총회에서 미국에 앞서 첫번째로 연설을 하는데, 과거 모든 국가가 첫번째 연설을 기피할 때 늘상 자원하던 것이 관행으로 굳어졌다고 한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