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지·산·학 협력' 부산을 살리는 대안 될까[TF이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청년인구 감소, 대학의 위기, 산업의 침체라는 3중고를 겪고 있는 부산시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산·학(지자체·산업계·대학) 세 주체가 힘을 합친 '산학협력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 산학협력 생태 조성에 5년간 2912억원 투입

[더팩트ㅣ부산=김신은·조탁만 기자] '지역대학의 혁신 없이는 지역소멸을 막아낼 수 없다'는 명제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핵심은 지(地)·산(産)·학(學) 협력이다.

부산은 지금 청년인구 감소, 대학의 위기, 산업의 침체라는 3중고를 겪고 있다. 청년층 역외 유출이 대학의 위기와 산업생태계 붕괴로 이어져 지역소멸이 가속화 되고 있는 것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자신의 제1 공약으로 '산학협력 도시'를 내세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박 시장은 지역소멸의 돌파구는 지·산·학 협력으로 대학이 보유한 자원과 혁신역량을 지역기업에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다시 말해 청년을 중심에 두고 대학과 산업을 연결시켜 침체된 지역 경제를 되살리는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그의 말을 옮기면 이렇다. "부산의 21개 대학이 쌓아 올린 그간의 성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발전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확산·사업화하고 새로운 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면 대전환 시대의 경쟁력과 신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더팩트>는 부산시의 '지·산·학 협력 정책'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추진전략, 실행계획 등을 면밀히 들여다봤다.

◆ 청년층 '탈 부산'과 지역 대학 '정원 미달'

부산지역 청년층의 '탈(脫)부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10년 사이 부산에서만 10만명이 넘는 청년이 다른 도시로 빠져나갔다. 통계청 국내인구이동통계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부산 지역 청년인구(20~39세)의 순이동은 11만1215명을 기록했다. 이 중 7만3000명은 수도권으로 이동했다.

부산시는 '기업체와 일자리의 수도권 집중'이 청년들이 부산을 떠나는 이유라고 분석했다. 시가 지난 4월 발표한 '부산 인구정책 브리핑'에 따르면 청년들은 일자리(70%), 교육(22%) 등을 이유로 부산을 떠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소멸의 전조는 지역 대학에서 가장 먼저 나타났다. 학령인구 감소로 올해 신입생 정원을 다 채운 대학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정원보다 학령인구가 적은 이른바 '데드크로스(Dead Cross)' 현상이 도드라지고 있는 것이다.

재작년만 해도 부산의 4년제 대학 14곳의 충원율은 100%가 6곳, 99% 이상인 곳도 8곳이었지만 지난해 처음 신라대가 신입생 충원율이 80%대로 떨어졌고, 100%인 대학도 6곳에서 4곳으로 줄었다. 올해는 영산대 해운대 캠퍼스 74%, 신라대 79.8%에 그쳤고 80%대인 대학도 4곳으로 늘었다. 90%를 넘긴 곳은 8곳이었지만 100%를 채운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교육부는 2024년 부산의 대학정원 4만명, 입학자원 3만명, 2035년에는 대학정원과 입학자원이 각각 3만4000명, 2만7000명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학입학 부족인원은 지역대학 입학정원 4만명을 가정할 때 2024년 최대 1만명이 부족하게 되며, 2035년까지 매년 3000~8000명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다.

◆ 부산형 산학협력 거버넌스 체계 구축

지역 대학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다. 대학이 무너지면 산업생태계가 붕괴돼 지역소멸을 가속화 시킨다. 이러한 위기를 막기 위해 부산시는 지·산·학(지자체·산업계·대학) 세 주체가 힘을 합친 '산학협력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대안을 내놨다.

시는 먼저 지자체와 기업, 대학이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부산형 산학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달 24일 산학협력 총괄 플랫폼인 '부산지산학협력센터'를 부산테크노파크 양정분소 내 개소했다.

'부산지산학협력센터'의 주요 기능은 지·산·학 협력 기획 기능 강화, 협업 DB 구축과 수요·공급 매칭, 지·산·학 네트워크 구축 및 인재 양성, 연구개발(R&D) 기획과 기술 이전 지원, 시 단위사업과 네트워크 관리, 산·학·연 소통·중개 등이다.

올해는 협업 수요 실태 조사에 착수하는 등 내년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대부분의 청년이 취업하고 싶어 하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 그린에너지, 미래 모빌리티, 바이오 등 성장 유망업종을 영위하는 기업과 대학이 함께 맞춤형 인재를 키움으로써 청년 취업난 해결로 지역 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산·학 협력협의회'를 신설하고 시행계획 수립과 평가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조정토록 해 광역 단위 산학 협력 정책의 총괄·조정 기능도 강화한다.

◆ 사회(Real World) 연계 교육 강화

부산시는 세계 최고의 산학협력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 중 하나인 캐나다 워털루대(University of Waterloo)의 교육 혁신 사례를 눈여겨봤다. 이 대학은 정규과정으로 코업 교육 프로그램(현장실습·Co-operative Education Program)을 운영하는데 취업률이 무려 98%에 이른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가장 많은 사람을 선발한 대학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학생들은 학기 중 총 6학기(1개 학기 4개월)의 현장실습에 참여해 최장 2년간 실무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대학과 협력관계를 맺은 기업체의 비율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창업기업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어서 학생들이 다양한 산업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

시는 워털루대를 비롯한 국내외 산학협력 성공 사례를 모델로 기업 수요 기반의 현장실습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부산 지역 대학의 경우 현장실습 교육이 '단순 현장 체험'에 그쳐 기업 수요에 대한 미스매치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시는 진단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올해 하반기 부산지산학협력센터 내 '현장실습지원단'을 설치하고 기업 수요를 파악할 예정이다. 지원단은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무경험을 토대로 한 진로 설계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기업은 우수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시는 지난달 12일 워털루대, 한국전기연구원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내년부터 부산지역 공장 2~3개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활용 공장 생산성 향상 서비스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 산학협력 활성화에 2026년까지 2912억원 투입

이밖에도 시는 부산의 산학협력 생태계 도약을 위해 2026년까지 6개 분야 23개 과제에 총2912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부산 디지털 혁신 아카데미'를 설립해 연 3000여명의 ICT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또 'ICT 인력양성 오픈 캠퍼스'를 운영해 비전공자들에게도 ICT 교육과 취업 지원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수요기반 기술협업을 강화하는 '오픈이노베이션 랩'을 추진해 기술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 협업생태계를 조성한다. 대학 연구소가 곧 기업 연구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술 매칭 데이'를 개최해 대학이 보유한 연구성과를 기업 수요와 연계하고, 애로 기술 해소를 위한 R&D 기획 및 사업화 지원 등 기술 협업도 강화해 나간다.

대학의 기술창업 저변 확대를 위한 '예비창업 도전 패키지 사업'도 신설한다. 예비창업 후보를 집중적으로 발굴해 '예비창업 도전패키지-예비창업 패키지-초기창업 패키지'로 이어지는 부산형 창업 패키지 성장 사다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100억원 규모의 '부산형 대학 창업 챌린지 펀드'를 조성해 그동안 민간투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교수, 학생, 산학협력 기반 기술창업도 적극 지원한다. 특히 5년 내 대학의 국가 R&D 사업 4500억원 유치를 목표로 대학 R&D 씨앗기획 사업 확대, 단계별 컨설팅 등 단계별 지원을 강화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학령인구 감소, 인재 역외 유출 등 대학과 지역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대학, 기업, 지자체를 아우르는 지산학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가 마련한 산학협력 혁신방안이 위기에 빠진 대학을 살리는 것은 물론부산 전역에 변화와 혁신의 파동을 가져올 것을 확신한다"며 "부산이 '산학협력 혁신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tlsdms777@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