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5년 연속' 유엔총회 출석하는 문대통령…과거 기조연설 돌아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년 내내 핵심 키워드는 단연 '한반도 평화'

"北 붕괴 바라지 않아"…종전선언 여러 번 강조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9월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6차 유엔 총회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 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뉴스1) 김상훈 기자,조소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6차 유엔총회에서 취임 후 다섯 번째이자, 임기 내 마지막 기조연설을 갖는 가운데 지난 4년간의 연설에서 강조된 핵심 키워드로는 단연 '한반도 평화'가 꼽힌다.

문 대통령은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두 차례의 북미정상회담, 또 남·북·미 정상 간 판문점 회동 등 그동안 한반도 평화의 역동적 흐름을 만들어왔다. 지난 네 번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는 문 대통령의 이러한 경험과 평화에 대한 철학이 고스란히 담겼다.

먼저 2017년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한 제72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나 자신이 전쟁이 유린한 인권 피해자인 이산가족"이라며 6·25 전쟁에 얽힌 개인사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평화'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역설하며 "전쟁을 겪은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의 대통령인 나에게 평화는 삶의 소명이자 역사적 책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과 국제사회를 향해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는다.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이나 인위적인 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이제라도 역사의 바른편에 서는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손을 내밀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018년 2월 개회 예정이었던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북한의 참가를 요청하면서 자신의 대북 구상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종전선언→평화 협정 체결→항구적 평화체제)의 첫 시동을 걸었다. 아울러 한반도 신경제지도 및 신북방경제비전 등 동북아 경제공동체·다자안보협력의 비전을 제시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전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와 백두산 천지를 산책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9.20/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 제73차 유엔총회는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참석한 데 이어 4월과 5월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6월 북미정상회담 등 긴박한 역사적 흐름 속에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 직전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진행한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의 평양공동선언 등 관련 성과들을 기조연설에서 소개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국제사회에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65년 동안 정전 상황이다. 전쟁 종식은 매우 절실하다. 평화체제로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며 "앞으로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첫 단추다. 당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논의 중이기도 했는데, 문 대통령은 이에 유엔총회를 계기로 개최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과 관련한 구체적 논의를 이어가기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다시 세계 앞에 섰다. 이제 국제사회가 북한의 새로운 선택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북한의 평화의지에 대한 국제사회의 상응조치 필요성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안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했다.

평화 분위기가 완연히 무르익던 2018년과 달리 2019년은 2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그해 6월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등으로 냉탕과 온탕을 오갔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2019년 9월 제74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관련 3대 원칙을 표방하고,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등을 제안했다.

한반도 관련 3대 원칙은 Δ전쟁불용의 원칙 Δ상호 간 안전보장의 원칙 Δ공동번영 등을 담고 있다. 이 원칙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게 문 대통령의 구상이었다.

문 대통령은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며 2018년 제안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실현을 재차 강조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19.6.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화상으로 치러진 지난해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는 코로나19 방역협력, 자유무역질서 강화, 기후변화 공동 대응 등 코로나19 관련 메시지가 주를 이뤘다.

문 대통령은 '다자적인 안전보장 체계'를 강조하면서 북한·중국·일본·몽골·한국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미 간 대화가 단절되고 북한의 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남북대화 역시 급속도로 얼어붙은 가운데 종전선언의 필요성이 거듭 강조됐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한반도 평화는 아직 미완성 상태에 있고 희망 가득했던 변화도 중단돼 있다"면서도 "한국은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또 한 번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award@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